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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新 차이나 리포트] 中 소비 ‘女超’배경은

[新 차이나 리포트] 中 소비 ‘女超’배경은

입력 2010-11-23 00:00
업데이트 2010-11-23 00: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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女 75% 가계재정 좌우…골드미스 명품시장 큰손

중국 경제의 소비를 이끄는 것은 단연 여성이다. 13억 전체 인구 가운데 6억 5000만명을 차지하는 중국의 여성들이 과거와 달리 지갑을 열기 시작한 것이다.

‘중국부녀(中國婦女)’ 의 최신 조사결과에 따르면 2007년부터 2009년까지 중국의 소매 판매액은 매년 25%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소비 증가율은 2007년 이래 최고 수준에 달하고 있다.

2006년 중국 여성들은 소득의 55%를 저축했으나 2009년에는 소득의 24%만을 저축하고 있다. 또 여성의 75%가 가정의 재정 권한을 쥐고 소비 패턴을 좌우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1950년대 중국 여성들의 소득은 가계소득에서 20%를 차지하고 있었으나 1990년대 들어 40%로 대폭 늘어났다. 지난해에는 이 비율이 50%까지 상승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여성의 쇼핑 빈도는 남성보다 더 높고 특히 개인용품과 식품 분야의 소비는 압도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남성들은 자기 소득을 술과 사교 방면에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앞으로 5년 내에 중국의 사치품 시장 점유율은 90억달러까지 늘어나고, 이 가운데 여성의 소비는 55%를 차지할 것이란 분석이다.

특히 독신여성들이 ‘1인 경제의 소비주체’로 각광을 받고 있다. 중국 언론들은 “명품 선호, 화려한 화장, 꾸준한 운동과 건강관리, 많은 여가시간 등에 힘입어 독신여성들의 소비는 폭발적으로 늘어날 수밖에 없다.”고 지적한다. 특히 25~35세의 독신여성들은 교육수준과 소득수준이 함께 높기 때문에 여성 소비의 주력으로 떠오르고 있다.

과거처럼 결혼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로운 소비를 통해 인생의 행복을 추구하고 있는 것이다.

오일만기자 oilman@seoul.co.kr
2010-11-23 2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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