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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 다큐 줌인] 대학 유망 학과 신풍속도

[포토 다큐 줌인] 대학 유망 학과 신풍속도

입력 2012-10-05 00:00
업데이트 2012-10-05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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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간판 따기’ 옛말… 취업 유망학과 ‘인기 상한가’

2013학년도 대학입시가 한창이다. 대부분의 대학들은 정시에 앞서 실시하는 수시의 원서 접수를 마쳤다. 수험생들은 어느 대학, 어떤 학과에 지원할 것인가를 두고 한바탕 전쟁을 벌인다. ‘어느 대학’을 고려하는 것은 무엇보다 대학 간판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어떤 학과’의 경우 취업률과 직업별 연봉 등 노동시장의 상황에 따라 경쟁률이 바뀐다.
숙명여대 르꼬르동블루 외식경영전공 학생들이 자신들이 만든 요리에 대한 품평을 하고 있다. 수업은 마케팅, 회계 등의 경영 이론과 호텔 등 다양한 현장에서의 조리 실습으로 진행한다.
숙명여대 르꼬르동블루 외식경영전공 학생들이 자신들이 만든 요리에 대한 품평을 하고 있다. 수업은 마케팅, 회계 등의 경영 이론과 호텔 등 다양한 현장에서의 조리 실습으로 진행한다.


지난달 23일 서울 K대학교. 수시 1차 모집 논술고사장으로 향하는 수험생들의 얼굴에 긴장감이 역력하다. 올해부터 수시 지원 횟수가 6회로 제한되면서 경쟁률 거품이 빠졌다지만 고사장은 응시생과 학부모로 북새통을 이뤘다. 이 대학 송재찬 입학처장은 “학과별 경쟁률은 취업 유망 학과와 비례했다.”면서 “한 분야에 특성화된 전공을 선택하겠다는 ‘실속파’가 늘고 있다는 증거”라고 설명했다. 그는 “대학 전공학과에 대한 트렌드는 경제적, 사회적 환경에 따라 변한다.”고 덧붙였다. 대졸자들의 직장이 공무원, 은행원 정도로 제한됐던 1960년대까지는 경상계열이나 법학과가 최고 인기 학과였다. 건설 경기가 활성화되고 가전제품 수출이 늘어났던 1970년대 이후에는 건축토목 분야와 전자공학과가 인기 학과로 부상했다. 1980년대 이후엔 컴퓨터 및 정보통신 관련 학과의 선호도가 크게 높아졌다.
연구실에서 전통 발효 식품에 대한 실험을 하고 있는 국민대 발효융합학과 학생들.
연구실에서 전통 발효 식품에 대한 실험을 하고 있는 국민대 발효융합학과 학생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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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서대 헬리콥터조종학과는 졸업 후 헬리콥터 조종은 물론 제작 분야에 진출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한다.
한서대 헬리콥터조종학과는 졸업 후 헬리콥터 조종은 물론 제작 분야에 진출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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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체능 대학에 바둑학과를 개설한 명지대는 한국의 바둑 문화를 세계에 전파한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예체능 대학에 바둑학과를 개설한 명지대는 한국의 바둑 문화를 세계에 전파한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최근 대학들은 취업에 유리한 ‘실용’ 지향 학과들을 신설하는 추세다. 실제로 과거 전문대학에나 있었을 법한 전공학과를 4년제 대학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학과에 대한 선호도가 취업 전망에 따라 달라지고 있기 때문이다.

예체능대학에 ‘바둑학과’를 두고 있는 대학이 있는가 하면 헬리콥터 조종은 물론 제작 분야에 진출할 수 있는 ‘헬리콥터조종학과’, 패션모델을 꿈꾸는 학생들을 위한 ‘모델과’도 4년제 대학에서 찾을 수 있다. 로봇학부는 차세대 정보기술(IT)산업 분야를 이끌 전략 산업 전공으로 부상하고 있다. 이 밖에도 순결가정문화학과, 신발공학과, 얼굴경영학과, 장례지도과, 여가디자인학과 등 이름만 들어도 호기심이 생기는 이색학과가 즐비하다. 대학들이 다양함이 요구되는 ‘교육시장의 수요’를 반영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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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에 설립된 광운대 로봇학부는 차세대 정보기술(IT)산업 분야를 이끌 전략 산업 전공으로 부상하고 있다.
2010년에 설립된 광운대 로봇학부는 차세대 정보기술(IT)산업 분야를 이끌 전략 산업 전공으로 부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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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덕여대 모델과 학생들이 워킹 실습을 통해 장래 모델로서의 소양을 배우고 있다.
동덕여대 모델과 학생들이 워킹 실습을 통해 장래 모델로서의 소양을 배우고 있다.


입시 시즌이면 대학들은 취업률로 자신의 학교를 광고한다. 대학이 ‘상아탑’으로서의 명분을 잃고 있다는 걱정의 목소리도 나온다. 취업률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장래 희망이나 자신의 적성에 맞는 학문 분야를 선택하는 일이다.

재수생 김명순씨는 지난해에 이어 서울 S여자대학교 외식·경영학과에 다시 지원했다. 김씨는 “졸업 후 몇 년 동안 직장 생활을 하며 현장 경험을 쌓은 뒤 나만의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외식 창업을 해 볼 계획”이라고 구체적인 포부를 밝혔다. 김씨와 같이 자신의 적성에 알맞은 새로운 삶에 또 다른 의미를 부여하며 살아가는 젊은이들이 많은 것은 다행스러운 일이다. 청년 실업자 100만명 시대를 맞아 더 이상 대학 졸업장이 취업이나 장래를 보장해 주지 못하는 상황이다. 특성화 학과의 인기도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수능이 한달여 남았다. 시험 준비를 하느라 그동안 숨 한번 고르지 않고 달려 왔다면 지금이라도 잠시 걸음을 멈춰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고 잘하는지 생각하며 미래를 설계해 보는 것은 어떨까.

글 사진 이언탁기자 utl@seoul.co.kr

2012-10-05 2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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