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SNS 전략과 운용 상황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표심’을 잡기 위한 박근혜 새누리당,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 후보 진영의 선거전이 뜨겁다.새누리당은 사실상 ‘선택과 집중’ 전략을 취하고 있다. 야권·진보 진영의 ‘놀이터’로 평가받는 트위터보다는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모든 연령대가 폭넓게 사용하는 카카오톡(카톡)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박 후보가 지난달 1일 개설한 카톡 플러스친구 계정에는 3일 현재 43만 4000여명의 친구가 등록돼 있으며, 박 후보의 일상생활 모습 등을 시리즈로 공개하고 있다. 문 후보의 카톡 친구는 29만 7000여명이다.
새누리당은 또 짤막한 SNS 동영상인 ‘개념 인터뷰’를 만들어 정치권 주요 현안을 감성적인 방식으로 전달하고 있다. 정치적으로는 중도층, 연령별로는 2030 세대 등 이른바 ‘안철수 지지층’을 흡수하겠다는 의도가 깔려 있다.
그동안 당 외곽에서 산발적으로 움직이던 SNS 관련 조직을 이번 대선을 계기로 캠프 공식 기구로 통합 운영하는 성과를 냈지만, 아직은 야권·진보 진영을 대표하는 이른바 ‘SNS 전사’들에게 밀리는 형국이다. 상대적으로 트위터에서는 박사모와 호박가족 등 박 후보를 지지하는 온라인 팬클럽의 활동이 눈에 띈다.
●文, 2030 투표율 올리기 SNS캠페인
트위터는 문 후보 진영의 주 무대라고 할 수 있다. 문 후보 본인은 물론 부인 김정숙씨도 트위터 애용자다. 트위터는 물론 카톡과 페이스북 등을 종합적으로 활용해 시너지 효과를 내는 데 주력하고 있다. 2030 세대의 투표율을 끌어올리기 위한 SNS 캠페인을 벌이고, 온라인상에서 벌어지는 각종 현안과 이슈에도 적극 대응하고 있다. 이를 위해 온라인 활동가들로 구성된 SNS지원단을 운영하고 있다.
문용식 시민캠프 온라인 대변인은 “SNS지원단 산하에 있는 현안이슈대응팀이 24시간 인터넷상의 이슈들을 모니터링한다.”면서 “이들은 카톡이나 트위터, 페이스북 등 캠프가 운영하는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우리 측의 논리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장세훈기자 shjang@seoul.co.kr
황비웅기자 stylist@seoul.co.kr
2012-12-04 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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