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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라비스테온공조 사모펀드에 넘어가자…주거래처 현대자동차 심기 불편 왜?

한라비스테온공조 사모펀드에 넘어가자…주거래처 현대자동차 심기 불편 왜?

입력 2014-12-19 00:00
업데이트 2014-12-19 0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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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기수익에 집착 연구개발 소홀…납품가 올리고 中에 재매각 우려

국내 최대 자동차용 에어컨·히터 제조사인 한라비스테온공조가 사실상 사모펀드(PEF)인 한앤컴퍼니에 넘어갔다. 인수·합병(M&A) 시장의 일반적인 거래지만 주거래처인 현대자동차의 심기는 몹시 불편하다. 심지어 “필요하면 새 공급처를 찾겠다”는 강경한 입장이다.

한앤컴퍼니는 한국타이어와 함께 미국 자동차 부품업체인 비스테온으로부터 한라비스테온공조 지분을 인수하기로 결정하고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주당 인수가는 5만 2000원으로 총 거래 금액은 3조 9400억원(약 36억 달러)이다.

한앤컴퍼니가 50.5%, 한국타이어가 19.49% 지분을 각각 인수한다. 2대 주주인 한국타이어는 지분 매각 때 행사할 수 있는 우선매수권을 보유하게 된다. 하지만 현대차는 여전히 과반의 주식을 쥔 1대 주주가 사모펀드란 점이 못마땅한 표정이다. 단기 투기 자본인 사모펀드는 속성상 단기 수익에 집착할 수밖에 없고 과도한 금융비용을 충당해야 하는 만큼 회사 경쟁력의 핵심인 연구개발에 소홀할 수밖에 없다고 보기 때문이다. 같은 맥락에서 앞으로 납품가가 올라갈 수 있고, 중국 등 외국 기업에 되팔아 주인이 바뀔 가능성도 크다는 점 역시 우려되는 대목이다.

양사는 서로에게 중요한 협력사다. 현대기아차는 공조 장치의 60%를 한라비스테온에서 공급받고, 한라비스테온의 매출 중 42.59%를 차지한다. 최근 한앤컴퍼니가 한라비스테온의 중국 재매각 등을 우려한 현대차를 달래기 위해 인수전 막판에 한국타이어를 끌어들였지만, 현대차는 “그래 봐야 변한 것은 없다”는 반응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대주주가 바뀌지 않는 상황이라면 다를 바가 없다”면서 “단기 투기 자본이 주인인 회사는 신뢰하기도 어렵고 주거래 상대로 삼는 것도 합당치 않다는 내부 입장은 확고하다”고 말했다.

현대차 내부에서는 주협력사를 바꾸거나 다른 공조 업체를 인수하는 방안도 거론되고 있다. 한라비스테온공조는 미국 포드자동차와 만도의 전신인 만도기계가 합작해 1986년 3월 설립했다. 하지만 1997년 12월 외환위기로 부도를 맞은 한라그룹이 지분(50%)을 시장에 내놓으면서 1999년 3월 대주주가 비스테온으로 바뀌었다.

유영규 기자 whoami@seoul.co.kr
2014-12-19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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