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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블로그] 기업은행 정규직화에 용역노동자들은 속앓이

[경제 블로그] 기업은행 정규직화에 용역노동자들은 속앓이

백민경 기자
백민경 기자
입력 2017-05-29 17:54
업데이트 2017-05-29 1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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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 제외돼 불안… 처우 개선도 외면” 은행측 “작년부터 추진… 새정부 무관”

국책은행인 IBK기업은행이 최근 무기(無期) 계약직(준정규직)인 창구 담당 직원 3000여명의 정규직화를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이를 바라보는 내부의 시선은 복잡합니다.
‘한 건물에 살지만 실은 두 집 살림’을 하기 때문입니다. 무슨 말이냐고요. 같은 기업은행에서 일하지만, 은행원과 달리 소속이 다른 시설관리용역 간접고용(용역) 노동자들이 적지 않기 때문입니다. 은행 정규직이 늘면 그만큼 고용이 불안해질 것이란 불안감이 용역 노동자들 사이에 더 팽배해진 것이지요. 상대적 박탈감도 심화됐다는 주장도 나옵니다.

현재 기업은행 본점에는 환경미화, 경비, 시설 등의 용역 노동자가 약 1400명가량 근무하고 있습니다. 용역회사 소속이지만 1~2년마다 근로계약을 맺는 용역업체만 바뀌고 근무처는 기업은행 그대로 동일합니다. 평균 근속 연수는 15년 안팎이라고 하네요. 김웅 전국시설관리노동조합 서울경기본부장은 “가뜩이나 리모델링 및 업체 변경 과정에서 인원 감축, 인건비 축소가 공공연히 이뤄지는 상황이라 그간 용역 노동자의 고용 안정을 위해 은행 측에 면담을 요청했지만 소용이 없었다”면서 “은행이 용역 노동자에 대한 처우 개선은 외면한 채 정부 눈에 보이는 가시적인 성과에만 열을 올리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10년 넘게 기업은행에서 근무한 한 용역 노동자는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2일 인천공항을 찾아 간접고용 비정규직 노동자들에 대한 검토의 뜻을 밝히고 일부 공공기관이 건물 관리, 차량 운행 담당자에 대한 정규직을 추진하고 있는데 정작 공공기관이자 국책은행인 기업은행은 열악한 근무환경과 고용불안에 떠는 용역 노동자들을 외면하고 있다”고 반발합니다.

반론도 있습니다. 기업 경영상 ‘아웃소싱’(업무 제3자 위탁처리)은 비용 절감이 목적이고 여러 고용 형태 중 하나이므로 모든 근로자에게 정규직 카드를 적용하는 것은 무리라는 것이죠. 기업은행 측도 난감하다는 반응입니다. 정규직 전환은 새 정권과 상관없이 지난해 8월부터 추진한 정책일 뿐이고 간접고용 노동자의 경우 소속이 달라 고려 대상이 아니라는 겁니다. 하지만 하청, 용역업체의 갑질 횡포나 무리한 인원 감축 등 ‘근로조건 개선’부터라도 본사가 신경써야 한다는 지적은 귀담아 들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백민경 기자 white@seoul.co.kr

2017-05-30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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