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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 사고 화장터 투어…日 ‘엔딩 페어’ 확산

관 사고 화장터 투어…日 ‘엔딩 페어’ 확산

이석우 기자
입력 2017-08-21 22:28
업데이트 2017-08-22 0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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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카이세대 직접 장례 준비

스스로 죽음을 준비하기 위해, 묘지와 장례 방법, 장례 상품 등을 직접 고르고 미리 결정할 수 있도록 돕는 ‘엔딩 산업’, ‘종활(終活) 페어’가 일본에서 확산되고 있다. 고령자 인구가 늘고, 베이비붐 세대인 ‘단카이세대’가 70대에 접어들면서, 자신의 죽음과 장례를 스스로 준비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 탓이다.

종활은 장례 방식과 무덤 등을 미리 선택·준비하고, 자신의 일생을 글이나 비디오로 남기는 ‘엔딩 노트’ 준비 등 종말이나 사후에 대해서 스스로 생각하고 준비한다는 의미다. 노인들 사이에서 2000년대 후반부터 많이 쓰여 오다가 2012년에는 유행어로 꼽히기도 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21일 최근 초대형 마트인 이온의 도쿄 니시아라이점에서 열린 ‘종활 페어’가 성황리에 열렸다고 보도했다. 이온이 마련한 엔딩 페어에서는 장례 방식 및 무덤 선택을 위한 관련 설명, 영정 사진 촬영, 승려 등의 상담 등 장례와 죽음을 준비하는 다양한 메뉴가 마련됐다. 관이 매장에 진열돼 미리 관에 들어가 보기도 하고, 갑작스럽게 죽음을 맞게 됐을 때 처리해 주는 비영리단체와의 계약 프로그램 등도 포함돼 있었다고 신문은 전했다. 유골을 절에 우송해서 보관하게 하는 방안, 저렴하게 스님을 모셔 장례를 치르는 방법 등 이전에는 생각지도 못한 새로운 서비스도 차례차례 등장하고 있다.

화장터를 고르는 일일 버스 투어에 2000명의 참가자가 몰리기도 했고, 종활을 주제로 한 투어를 전문적으로 기획해 운영하는 여행 업체도 생겨났다. 여행 업체 클럽 투어리즘은 해마다 공원이나 산골을 여행하면서 죽음과 장례 등을 생각하는 프로그램을 2014년 이후 100회 정도 운영했다. 후생노동성 조사 결과 노인 세대 가운데 6할은 자식이 없거나 있어도 혼자 또는 부부만 살고 있는 것으로 나왔다. 자식 등과 세대 간 동거하는 경우는 11%에 불과했다. 핵가족화한 동거 형태도 이 같은 추세를 더 부추기고 있었다.

도쿄 이석우 특파원 jun88@seoul.co.kr

2017-08-22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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