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국 지도부용 핵벙커, 지하 2㎞ 동굴 속…100만 명 식수도 갖춰

중국 지도부용 핵벙커, 지하 2㎞ 동굴 속…100만 명 식수도 갖춰

김지수 기자
입력 2018-01-07 11:40
업데이트 2018-01-07 11: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베이징 북서쪽 20㎞ 시산 국립공원에 위치

핵전쟁이 났을 경우 중국 최고 지도부가 대피하는 핵 벙커는 지하 2㎞ 동굴 속에 있으며, 100만 명에게 식수 공급이 가능하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7일 보도했다.
중국 통합전투사령부 내부 모습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캡처 연합뉴스
중국 통합전투사령부 내부 모습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캡처
연합뉴스
SCMP에 따르면 이 핵 벙커는 베이징의 정부청사 밀집지역인 중난하이(中南海)에서 북서쪽으로 20㎞ 떨어진 시산(西山) 국립공원 내에 있는 중앙군사위원회 통합전투사령부 시설의 일부이다.
중국 통합전투사령부를 방문한 시진핑 국가주석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캡처  연합뉴스
중국 통합전투사령부를 방문한 시진핑 국가주석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캡처
연합뉴스
중국 인민해방군의 ‘두뇌’로 불리는 통합전투사령부는 중국 전역에 있는 5대 전구(戰區)의 군사 활동을 감독하고 작전명령을 내리는 최고 지휘부이다.
중국 베이징 북서쪽 시산 국립공원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캡처 연합뉴스
중국 베이징 북서쪽 시산 국립공원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캡처
연합뉴스
시산 국립공원의 지하에는 깊이가 2㎞를 넘는 석회암 카르스트 동굴이 있으며, 여기에 중국 지도부의 핵 벙커가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중국 핵 벙커 위치를 나타내는 지도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캡처  연합뉴스
중국 핵 벙커 위치를 나타내는 지도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캡처
연합뉴스
이 동굴의 깊이는 조지아(러시아명 그루지야)에 있는 세계 최고 깊이의 지하 2.2㎞ 크루베라 동굴과 맞먹는다.

더구나 크루베라 동굴 등 카르스트 동굴의 입구가 대부분 땅 위나 지표면 가까이 있는 것과 달리 이 동굴은 평균 두께가 1㎞에 달하는 두껍고 단단한 암석으로 덮여 있다. 핵 공격에 견디기 위해 최소 100m의 암석층이 있어야 하는 핵 벙커로서는 최적이라는 얘기다.

중국과학원 지질지구물리연구소의 친다쥔 연구원은 “이 암석은 지구에서 가장 단단한 물질 중 하나인 화강암 등으로 이뤄져 있으며, 이 동굴은 지구에서 가장 깊은 곳에 자리 잡은 동굴일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 벙커는 100만 명 이상의 사람에게 식수를 공급할 수 있는 지하 대수층(帶水層) 인근에 있어 핵전쟁 시 식수 공급의 문제가 전혀 없다.

물론 핵전쟁이 일어나면 방사능 낙진으로 지하수가 오염될 수 있으므로 정교한 필터로 지하수를 정화하는 장치 등이 벙커에 설치돼 있다.

핵 과학자인 중국 남화대학의 류융 교수는 “중국은 정확히 이 목적을 위해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과 장비를 개발해 왔다”고 말했다.

작은 도시와 맞먹는 규모의 이 핵 벙커는 수십 년 전에 지어져 최근까지 시설 업그레이드가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은 냉전 시절인 1950년대부터 중국 전역에 여러 개의 핵 벙커를 건설했다.

미국은 펜실베이니아 주 레이븐 록 산맥 지하에 대규모 벙커를 건설했으며, 콜로라도 주 샤이엔 산맥 지하에도 북미항공방어사령부 시설이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