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 언론들 ‘롯데센터 하노이’ 공사에 큰 관심 보여
이달 초 들른 베트남 수도 하노이에서는 어딜 가나 공사 중이었다. 이곳 시민들의 발인 오토바이의 매연과 곳곳의 공사장에서 나오는 먼지가 뒤섞인 매캐한 공기에서 베트남의 무한한 가능성을 느낄 수 있었다.![2013년 완공 예정인 ‘롯데센터 하노이’ 조감도.](https://img.seoul.co.kr/img/upload/2011/03/07/SSI_20110307022206.jpg)
![2013년 완공 예정인 ‘롯데센터 하노이’ 조감도.](https://img.seoul.co.kr//img/upload/2011/03/07/SSI_20110307022206.jpg)
2013년 완공 예정인 ‘롯데센터 하노이’ 조감도.
현재 터파기 공사가 한창인데 지하 5층~지상 65층(연면적 24만 7078㎡·부지면적 1만 4094㎡) 규모로 들어서는 이 센터는 베트남 여성들의 전통복장 아오자이의 치맛자락을 연상시키는 날렵한 모양새로, 완공 후 베트남의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가 높다. 베트남 현지 언론 또한 “베트남에서 가장 아름다운 건물이 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롯데센터 하노이는 백화점, 오피스, 서비스 레지던스 등으로 이뤄진 복합단지다. 롯데백화점의 네 번째 해외 점포인 베트남 하노이점도 이곳에 입점해 지상 1층부터 5층까지(연면적 6만 819㎡·영업 면적 2만 4343㎡) 잡화, 명품, 여성·남성의류, 스포츠, 가정상품군을 선보인다.
구수회 롯데백화점 베트남·인도네시아 사업부문장은 “우리가 어떤 성과를 낼지 기대해도 좋다.”고 자신 있게 말했다. 자신감은 노하우에서 나온다. 롯데백화점은 2006년부터 베트남에 주재원을 파견해 오면서 하노이와 호찌민시의 출점을 검토해 왔다. 특히 2008년 10월부터는 호찌민시의 고급백화점인 ‘다이아몬드 백화점’을 수탁 경영하면서 현지 시장에 대한 적응력을 높였다.
구 부문장은 “해외 출점 시 풍부한 자연자원, 인구,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을 바탕으로 성장 가능성을 점치고 있다.”며 “베트남은 이러한 요소를 가장 잘 충족시키는 나라”라고 평가했다.
베트남은 2001년 이래 10년간 연평균 성장률 15.3%로 해마다 급성장하고 있다. 현재 베트남의 GDP 규모는 70조원대다. 소매시장 또한 빠르게 커지고 있다. 2001년 136억 달러에 불과했지만 2007년에는 403억 달러, 2010년에는 780억 달러에 육박할 것으로 추산된다.
구 부문장은 “롯데는 이 같은 성장 가능성에 주목해 Brics(브라질, 러시아, 인도, 중국)보다 Vrics(베트남, 러시아, 인도네시아, 중국) 시장에 집중하고 있다.”며 “베트남에서 향후 20년간 12~15개 점포를 낼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하노이(베트남) 박상숙기자
alex@seoul.co.kr
2011-03-07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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