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연일 치솟는 물가를 잡기 위해 전 국민을 대상으로 아이디어 공모에 나선다.
3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재정부 등 정부 관계 부처들은 이르면 8월 내에 인터넷 홈페이지, 트위터·페이스북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을 통해 ‘물가 잡기 아이디어’를 공모할 계획이다.
정부가 다양한 정책 아이디어와 관련해 여러 채널을 통해 의견을 수렴한 경우는 종종 있지만 ‘물가 대책’을 위해 전 국민을 대상으로 아이디어 공모를 하기는 처음이다. 정부가 물가를 잡기 위해 온갖 정책 수단을 동원하고 있지만 7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연중 최고치를 기록하자 민간 아이디어 공모에까지 나선 것이다.
박재완 재정부 장관은 지난 26일 물가 관계 장관 회의에서 “범국민적 공모를 통해 물가를 낮추는 다양한 방법을 전반적으로 강구해 나가겠다.”고 밝힌 바 있다.
창의성이 돋보이고 실제로 정부 정책으로 이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에 대해서는 경제 관료들과 전문가들로 구성된 심사평가단의 심사를 거쳐 현금 또는 전통시장 상품권 등 소정의 보상을 하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다.
한편 재정부는 이날 ‘한·EU FTA 발효 이후 소비자가격 동향’ 보고서를 통해 한·유럽연합(EU) 자유무역협정(FTA) 발효 이후 한달간 유럽 돼지고기 삼겹살 소비자가격이 최대 47%가량 떨어졌다고 밝혔다. 재정부는 “발효 1개월이 지난 시점에서 서민경제와 밀접한 품목의 가격 동향을 점검한 결과 삼겹살, 와인, 유제품 등은 소비자가격이 인하되고 있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여타 제품으로 관세 철폐 효과가 확산돼 나갈 것으로 전망된다.”고 설명했다.
나길회기자 kkirina@seoul.co.kr
2011-08-04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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