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TV시장 축소…3D TV 시장은 245%↑

전 세계 TV시장 축소…3D TV 시장은 245%↑

입력 2012-05-20 00:00
수정 2012-05-20 0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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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 판매 3D TV 5대 중 2대는 한국산

전 세계 TV시장 규모가 줄어들었지만 3D TV 시장은 작년보다 2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20일 시장조사기관 디스플레이서치의 세계 TV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1분기 세계 TV시장은 총 5천122만대 규모로 지난해 같은 기간의 5천554만대보다 8%가량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전자가 지난해 1분기보다 3%p 오른 21%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했고 LG전자가 16%로 2위를 차지했다. 소니(7%), TCL(6%), 파나소닉(6%) 순이었다.

전체 시장 규모 감소에도 불구하고 3D TV의 성장세는 계속돼 1분기 3D TV 시장 규모는 719만대로 작년 1분기 209만대 대비 무려 245% 성장했다.

평판TV 중 3D가 차지하는 비중도 지난 1분기에는 16%를 기록해 1년 전보다 12%p가 커졌다.

3D TV 시장에서는 LG전자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삼성전자는 1분기 3D TV 시장에서 25%의 점유율을 차지해 전 세계 업체 가운데 1위를 유지했지만 1년전보다는 9%p, 작년 4분기보다는 5%p 점유율이 줄었다.

그러나 작년 1분기 8%였던 LG전자의 점유율은 16%로 급증, 2위로 뛰어오르며 상승세를 이어갔다. 삼성전자와의 격차도 9%p로 줄였다.

이로써 삼성전자와 LG전자를 합친 우리나라 업체의 3D TV 시장 점유율은 41%로 작년 4분기 45%보다는 다소 줄어들었지만 40%대는 그대로 유지했다.

작년 1분기 27%였던 소니의 점유율은 12%로 급감, LG전자에 이어 3위로 내려앉았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올해 3D TV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한다는 LG전자의 목표가 다음 분기에 가시권에 들어설지 주목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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