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重 LNG운반선 5척… STX조선 유조선 13척 계약
장기불황을 겪고 있는 국내 조선사들이 연말에 잇따라 수주 낭보를 전하고 있다. 외국 선사들로부터 쏟아지는 주문은 모두 에너지 운반선이나 해양 플랜트의 건조와 관련된 것이어서 내년 ‘특화전략’의 방향을 보여 준다.![신상호(오른쪽) STX조선해양 사장이 최근 존 리지웨이 BP시핑 최고경영자(CEO)와 유조선 13척을 발주하는 계약을 체결한 뒤 악수하고 있다. STX 제공](https://img.seoul.co.kr/img/upload/2012/12/24/SSI_20121224020942.jpg)
STX 제공
![신상호(오른쪽) STX조선해양 사장이 최근 존 리지웨이 BP시핑 최고경영자(CEO)와 유조선 13척을 발주하는 계약을 체결한 뒤 악수하고 있다. STX 제공](https://img.seoul.co.kr//img/upload/2012/12/24/SSI_20121224020942.jpg)
신상호(오른쪽) STX조선해양 사장이 최근 존 리지웨이 BP시핑 최고경영자(CEO)와 유조선 13척을 발주하는 계약을 체결한 뒤 악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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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수주한 LNG선은 디젤과 가스를 번갈아 사용할 수 있는 ‘이중연료 추진방식’(DFDE)이 적용된다. 1991년 국내 최초로 LNG선을 수주한 현대중공업은 고유가 시대에 대비해 천연가스 운반선에 집중했고, 이 분야에서 특화된 기술을 인정받았다.
STX조선해양도 세계적 오일메이저그룹인 영국의 BP시핑으로부터 16만DWT(수에즈막스)급 유조선 3척과 11만DWT(아프라막스)급 유조선 10척을 총 6억 9700만 달러(약 7500억원)에 수주했다. 옵션에 포함된 8척까지 발주되면 총 21척, 1조 2000억원에 이르는 대규모 계약이다.
STX는 BP시핑이 제시한 보건·안전·환경(HSE) 기준과 기술사양에 대해 엄격한 기준을 모두 만족시켰다. 또 STX는 국제해사기구의 EEDI(에너지효율설계지수)에서 요구하는 수준을 25% 이상 초과하는 고효율 선박을 제시했다.
앞서 대우조선해양은 캐나다로부터 세계 최초의 천연가스엔진을 탑재한 LNG선 2척을 수주했고, 삼성중공업은 지난 5일 해양 플랜드 전문가를 사장으로 승진시키며 이 분야에 거는 기대를 드러내기도 했다.
김경운기자 kkwoon@seoul.co.kr
2012-12-24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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