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통장도 없는데 개인정보 유출… 금융사기 불안감 확산

카드·통장도 없는데 개인정보 유출… 금융사기 불안감 확산

입력 2014-01-20 00:00
수정 2014-01-20 04: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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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신용한도 등 최대 19개 항목 털려 국민들 분통

“KB국민은행의 계좌와 신용카드가 없는데 어떻게 제 신상 정보가 털릴 수 있죠? 혹시나 해서 19일 KB국민카드 홈페이지에 들어가 확인했더니 이름과 휴대전화 번호, 직장·자택 전화전호, 주민증록번호, 자택 주소가 유출된 것으로 나타나 너무 놀랐습니다.”(20대 직장인 강모씨)

최종구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이 19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금융감독원에서 금융권 고객 정보 유출 현황과 대응 방안 발표에 앞서 인사를 하고 있다.
최종구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이 19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금융감독원에서 금융권 고객 정보 유출 현황과 대응 방안 발표에 앞서 인사를 하고 있다.
“NH농협카드를 해지한 지 10년이 넘었는데 어떻게 (제) 신상 정보를 여전히 보관할 수 있는지 이해가 안 갑니다. 이런 것은 불법 아닌가요.”(40대 남성 이모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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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카드는 왜 타사 카드 보유 현황을 수집하나요. 금융사들의 정보 수집은 어디까지가 합법이고 불법인지 궁금합니다.”(30대 가정주부 최모씨)

고객 정보 유출 내용이 속속 확인되면서 피해자들의 불안감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인터넷은 카드 3사를 성토하는 글들로 주말 내내 뜨거웠다. 신상 정보가 유출된 한 피해자는 “지난해 7월부터 고객 정보가 유출됐다는데 2차 피해 가능성이 없을 것이라는 검찰 수사와 카드사의 말을 믿을 수 없다”면서 “이 정도의 정보는 거의 모든 금융 사기가 가능한 것 아니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다른 피해자는 “검찰이 원본 파일과 복사 파일을 모두 압수했다고 하는데 개인 정보 유출자들이 그렇게 단순하게 작업을 했겠느냐”며 외부 유출 가능성을 지적했다.

박세춘 금융감독원 부원장보는 “카드 3사에서 1억 400만건의 개인 정보가 유출됐고 이 가운데 기업과 가맹점, 사망자 등을 빼면 롯데카드와 NH농협카드가 각각 2000만건, KB국민카드가 4000만건이라고 보면 된다”고 밝혔다.

한때 개인 정보의 본인 확인 조회 서비스도 불신을 더했다. NH농협카드 소지자는 “지난 18일 신상 정보를 입력하고 조회했는데 처음에는 털린 내용이 나왔고 다시 한번 조회했더니 다른 사람의 정보가 나타났다”고 말했다.

금감원은 19일 불안감 해소에 나섰지만 사태를 축소하기에 급급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금감원 측은 “3개 카드사에서 유출된 정보는 성명과 주민등록번호, 전화번호, 주소 등 ‘개인 식별 정보’와 카드 번호, 유효 기간, 결제 계좌, 타사 카드 정보 등 ‘개인 신용 정보’로 구성됐다”면서 “유출된 정보는 대출 마케팅을 위한 것으로, 비밀번호 등이 포함되지 않아 예금 인출과 카드 복제 등의 직접적인 피해로 이어질 가능성이 낮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피해자들은 “이 정도의 정보가 샜다면 대포폰을 이용해 얼마든지 신용카드 복제가 가능한 것 아니냐”고 반박했다.

피해자들의 집단소송 움직임도 가시화되고 있다. 카드 3사의 정보 유출과 관련해 네이버와 다음 등의 포털사이트에는 집단소송 관련 카페가 속속 만들어지고 있다. 금융소비자연맹도 피해자를 모아 공동 소송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법률사무소 민후의 김경환 변호사는 “카드사의 관리 소홀로 발생한 사건이어서 기존의 집단 소송과 달리 유리한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김경두 기자 golders@seoul.co.kr
2014-01-20 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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