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달 1일자로 취임 4주년
“스마트폰 대응 실패로 휘청거렸던 LG전자를 되살렸다.”구본준 LG전자 부회장
2007년 애플의 아이폰 출시 이후 휴대전화 시장이 스마트폰 중심으로 빠르게 재편됐음에도 LG전자는 프라다폰 등 피처폰을 고집해 시장에서 도태되고 있었다. 2010년 영업이익은 1764억원으로 직전 2009년(2조 6807억원) 대비 15분의1 수준으로 쪼그라들었다. 특히 2009~2010년 모바일커뮤니케이션(MC) 사업부문의 영업이익은 1조 3349억원 흑자에서 7088억원 적자로 고꾸라졌다.
구 부회장은 취임 후 6개월간 국내외 전 사업장을 누비며 ‘품질경영’을 강조했다. 전임자가 마케팅과 디자인에 치중했던 것을 바로잡은 것이다. 변화 바람은 실적 개선으로 이어졌다. LG전자의 영업이익은 2011년 2803억원, 2012년 1조 1360억원, 지난해 1조 2847억원으로 상승했다. 올 상반기에만 이미 1조 1102억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특히 골칫덩어리 취급을 받던 MC 사업부문이 달라졌다. 2012년 9월 내놓은 ‘야심작’ G시리즈가 괜찮은 반응을 얻었다. 그 결과 MC 사업부문 영업이익은 2012년 586억원으로 흑자 전환했고 지난해 709억원, 올 상반기 770억원으로 빠르게 제자리를 찾아가고 있다.
기술력에 있어서만큼은 이미 삼성전자·애플 등 스마트폰 양강에 뒤지지 않는다는 평가도 받는다. 올 5월 세계 최초로 쿼드HD(HD의 4배 해상도)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스마트폰인 G3를 내놓았다. LG 스마트폰으로는 처음으로 누적 판매량 1000만대 달성이 무난할 것으로 보인다. 시장 대응도 빨라졌다. 스마트폰 시장이 스마트워치 시장으로 확산되자 올 6월 업계 최초로 안드로이드 운영체계(OS)를 탑재한 G워치를 출시했고, 올 10월쯤 역시 업계 최초로 완전 원형 스마트워치 G워치R를 출시할 예정이다. LG전자가 기술 주도권을 회복한 것은 구 부회장의 과감한 연구·개발 투자 결정의 결실이기도 하다. 실적 부진 압박 속에서도 2010년 이후 매년 10% 이상씩 연구·개발비를 늘려 가고 있다.
하지만 향후 스마트폰 시장 환경은 녹록지 않다. 삼성·애플이 프리미엄 시장에서 아이폰6, 갤럭시노트4 등의 신제품으로 공세를 강화하고 있고 샤오미, 화웨이, 레노버 등 중국 제조사들의 추격도 만만치 않다. 업계 관계자는 “격화되는 스마트폰 시장에서 LG전자가 경쟁력을 유지하려면 지금처럼 끊임없이 혁신 제품으로 승부를 걸어야 한다”고 말했다.
김양진 기자 ky0295@seoul.co.kr
2014-09-22 12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