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환불 요청 빗발… 매출도↓
‘가짜 백수오’ 논란으로 유통업계가 홍역을 앓고 있다. 백수오 제품 환불 요청이 쏟아지는 데다 가짜 백수오로 이미지 타격을 입은 건강기능식품이 어버이날 대목임에도 매출이 주춤한 상황이다.![](https://img.seoul.co.kr/img/upload/2015/05/08/SSI_20150508015302_O2.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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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이마트는 지난달 23일부터 이달 5일까지 전국 모든 점포에서 백수오 제품 약 460건을 환불 처리했다. 금액으로는 2300만원어치다.
지난달 22일 한국소비자원은 시중에 유통되던 백수오 제품 32개를 검사한 결과 실제 백수오만 원료로 사용한 제품은 3개에 불과했다고 발표했다. 이후 가짜 백수오 제품이 논란이 되면서 소비자들의 환불 요청이 이어지고 있다.
롯데마트도 지난 1~5일 약 130건, 600만원어치의 백수오 제품을 환불해 줬다고 밝혔다. 신세계백화점은 지난달 30일부터 이달 3일까지 25건, 약 300만원어치의 제품을 환불해 줬다. 백수오 제품을 가장 많이 판매했던 홈쇼핑 업체들은 구체적인 환불 방안을 확정하지 못하고 있다.
가짜 백수오 여파로 어버이날 잘 팔리는 선물인 건강기능식품 판매도 주춤하다. 홈플러스에 따르면 지난달 22일부터 이달 5일까지 건강기능식품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0% 줄었다. 롯데마트도 같은 기간과 비교해 전체 건강기능식품 매출이 16.4% 감소했다. 품목별로는 홍삼과 인삼 매출이 전년 대비 29.8% 감소하며 감소폭이 가장 컸고, 비타민은 19.4%, 기능성 건강식품은 9.5% 매출이 줄었다. 홈쇼핑 업체는 이달 건강기능식품 편성을 크게 축소했다.
이와 관련해 대형마트 관계자는 “지난해 대형마트들이 자체적으로 건강기능식품을 출시해 대대적으로 판매하면서 매출이 급증한 것에 비해 올해 매출이 상대적으로 훨씬 줄어든 것”이라면서도 “가짜 백수오 때문에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신뢰가 떨어진 영향도 있다”고 말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5-05-08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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