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스 여파… 온라인쇼핑↑서비스업 채용↓

메르스 여파… 온라인쇼핑↑서비스업 채용↓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15-06-16 00:10
수정 2015-06-16 0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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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몰 매출 63% 급증… 여행가이드 구인 공고 27% ↓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확산으로 일상이 달라지고 있다. 감염을 우려해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을 피하다 보니 온라인쇼핑 이용은 늘어나고 서비스업 일자리는 줄어들고 있다.

15일 이마트에 따르면 첫 메르스 사망자가 확인된 이달 1일부터 11일까지 온라인 이마트몰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3.1%나 늘었다. 주문 건수는 51.9% 증가했다.

온라인 이마트몰에서 매출이 가장 크게 늘어난 품목은 간편가정식(90.1%)이었고 신선식품과 가공식품도 각각 83%, 69.9% 급증했다. 홈플러스 온라인 마트 매출과 주문 건수도 같은 기간 비교해 각각 48.1%, 37.5% 증가했다. 롯데마트 온라인몰의 주문 건수는 61.8% 급증했다.

메르스 사태는 아르바이트 구인구직 시장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 아르바이트 전문 포털인 알바천국은 지난달 28일부터 이달 10일까지 최근 2주간의 전체 아르바이트 채용공고 수를 이전 2주간(5월 14~27일)과 비교한 결과 별 차이가 없었다. 반면 영화·공연·전시, 테마파크·레포츠, 여행가이드, 뷔페·연회장, 안내데스크·매표, 숙박·호텔·리조트 등 6개 서비스 업종의 채용 공고는 10.7% 줄었다.

가장 큰 타격을 받은 업종은 ‘여행가이드’였다. 외국인의 국내 관광 취소 등으로 여행가이드 구인 공고는 27.5%나 감소했다. 테마파크·레포츠 직종도 같은 기간 18.8%나 줄어들었고 뷔페·연회장은 8.3% 감소하는 등 메르스 여파로 서비스 업종이 가장 악영향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5-06-16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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