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2일 중국 톈진(天津)에서 발생한 대형 폭발사고로 수출용 차량 수천 대가 불에 타는 피해를 본 현대·기아차는 현대해상에 보험을 든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이번 폭발 사고로 현대글로비스가 운송한 수출용 현대·기아차 4천100여 대가 자동차 야적장에서 전소됐다.
현대글로비스는 이들 차량 전부에 대해 현대해상의 중국 법인을 통해 보험에 가입했다.
불에 탄 차량의 대부분은 제네시스, 에쿠스, 카니발 등 대당 평균 가격이 4천만원 이상인 고급 차량으로 파악됐다.
이 때문에 피해액이 클 것으로 예상되지만 전액 보험 처리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앞서 2004년에도 현대차는 수출용 자동차 1천58대를 싣고 가던 자동차 운반선이 침몰해 114억원의 피해를 봤으나 현대해상 보험을 통해 전액 보상받은 바 있다.
이번 사고와 관련해 현대해상은 코리안리를 포함한 여러 보험사에 재보험을 들었다.
재보험으로 위험도를 분산해 놓은 만큼 현대해상을 포함한 각각의 보험사들이 책임져야 할 규모는 상대적으로 크지 않을 전망이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사고 조사가 끝난 뒤 피해 규모가 확정되면 현대해상과 재보험사들이 정해진 한도와 비율에 따라 보장 금액을 지불하게 된다”며 “현대해상이 커버할 한도는 수십억원 정도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연합뉴스
18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이번 폭발 사고로 현대글로비스가 운송한 수출용 현대·기아차 4천100여 대가 자동차 야적장에서 전소됐다.
현대글로비스는 이들 차량 전부에 대해 현대해상의 중국 법인을 통해 보험에 가입했다.
불에 탄 차량의 대부분은 제네시스, 에쿠스, 카니발 등 대당 평균 가격이 4천만원 이상인 고급 차량으로 파악됐다.
이 때문에 피해액이 클 것으로 예상되지만 전액 보험 처리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앞서 2004년에도 현대차는 수출용 자동차 1천58대를 싣고 가던 자동차 운반선이 침몰해 114억원의 피해를 봤으나 현대해상 보험을 통해 전액 보상받은 바 있다.
이번 사고와 관련해 현대해상은 코리안리를 포함한 여러 보험사에 재보험을 들었다.
재보험으로 위험도를 분산해 놓은 만큼 현대해상을 포함한 각각의 보험사들이 책임져야 할 규모는 상대적으로 크지 않을 전망이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사고 조사가 끝난 뒤 피해 규모가 확정되면 현대해상과 재보험사들이 정해진 한도와 비율에 따라 보장 금액을 지불하게 된다”며 “현대해상이 커버할 한도는 수십억원 정도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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