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유통업체 2월 판매 분석
지난달 편의점만 빼고 대형마트와 백화점, ‘기업형 슈퍼마켓’(SSM) 매출이 전년 동월 대비 모두 뒷걸음질 쳤다. 정부의 각종 부양책에도 불구하고 소비가 제대로 살아나지 않는 모습이다. 이번 설(2월 8일) 명절 효과가 지난 1월과 2월로 분산되면서 매출이 줄었다는 분석도 나온다.![](https://img.seoul.co.kr/img/upload/2016/03/30/SSI_20160330181239_O2.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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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면 지난달 대형마트와 백화점 매출은 전년보다 각각 7.0%, 1.9% 하락했다. 기업형 슈퍼마켓 매출도 0.5% 떨어졌다. 대형마트에서는 과일, 정육, 통조림, 선물세트 등의 판매가 줄었고, 백화점도 식품과 선물세트의 매출이 감소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지난해는 설날이 2월 19일이라 명절 효과가 그달에 고스란히 반영됐지만 올해는 설날이 2월 8일이어서 1월과 2월로 명절 특수가 나뉘어졌다”고 말했다. 1월과 2월을 합친 매출을 보면 대형마트(1.1%)와 백화점(3.5%), 기업형 슈퍼마켓(1.0%) 모두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소폭 상승했다.
세종 김경두 기자 golders@seoul.co.kr
2016-03-31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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