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 부양에도… 편의점 빼고 매출 뒷걸음

소비 부양에도… 편의점 빼고 매출 뒷걸음

김경두 기자
김경두 기자
입력 2016-03-30 18:12
수정 2016-03-30 1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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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유통업체 2월 판매 분석

지난달 편의점만 빼고 대형마트와 백화점, ‘기업형 슈퍼마켓’(SSM) 매출이 전년 동월 대비 모두 뒷걸음질 쳤다. 정부의 각종 부양책에도 불구하고 소비가 제대로 살아나지 않는 모습이다. 이번 설(2월 8일) 명절 효과가 지난 1월과 2월로 분산되면서 매출이 줄었다는 분석도 나온다.

산업통상자원부가 30일 내놓은 ‘2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에 따르면 편의점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1.4% 올랐다. 지난 1월 상승폭(31.5%)과 비슷하다. 지난해 1월부터 담뱃값이 인상된 만큼 매출액 부문에서 담뱃값 인상 효과가 사실상 사라졌지만, 도시락과 수입맥주, 김밥 등 편의점 식품에 대한 수요 증가에 힘입어 큰 폭으로 상승했다. 음료를 비롯한 가공식품과 즉석식품의 매출도 각각 전년 대비 23.3%, 52.4% 급증했다. 의약외품, 휴대전화 충전기, 문구, 치약 등의 판매가 증가한 것도 한몫했다. 여기에 지난달 점포 수가 전년 대비 12.1% 늘어난 것도 매출 증가에 영향을 미쳤다.

반면 지난달 대형마트와 백화점 매출은 전년보다 각각 7.0%, 1.9% 하락했다. 기업형 슈퍼마켓 매출도 0.5% 떨어졌다. 대형마트에서는 과일, 정육, 통조림, 선물세트 등의 판매가 줄었고, 백화점도 식품과 선물세트의 매출이 감소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지난해는 설날이 2월 19일이라 명절 효과가 그달에 고스란히 반영됐지만 올해는 설날이 2월 8일이어서 1월과 2월로 명절 특수가 나뉘어졌다”고 말했다. 1월과 2월을 합친 매출을 보면 대형마트(1.1%)와 백화점(3.5%), 기업형 슈퍼마켓(1.0%) 모두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소폭 상승했다.

세종 김경두 기자 golders@seoul.co.kr

2016-03-31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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