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보단 여성, 30대 몰입도 높아… 코바코 방송 몰입도 조사 결과
KBS 공사창립특별기획 드라마 ‘태양의 후예’가 방송 프로그램 몰입도 1위를 차지했다.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가 31일 올해 1차 프로그램몰입도(PEI; Program Engagement Index) 조사 결과를 발표한 가운데 태양의 후예가 몰입도 150.9로 전체 1위를 기록했다. 2위는 SBS ‘그것이 알고싶다(141.1)’가 차지했다.
![드라마 ‘태양의 후예’의 송중기. 사진 KBS제공](https://img.seoul.co.kr/img/upload/2016/03/31/SSI_20160331223035_O2.jpg)
사진 KBS제공
![드라마 ‘태양의 후예’의 송중기. 사진 KBS제공](https://img.seoul.co.kr//img/upload/2016/03/31/SSI_20160331223035.jpg)
드라마 ‘태양의 후예’의 송중기.
사진 KBS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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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양의 후예 ‘집중도·충성도’도 전체 프로그램 평균 대비 높은 수준이었다. 집중도는 86.5%로 전체 평균 67.3%보다 높았고, 충성도 역시 88.5%를 기록하며 평균치(69.8%)를 압도했다. 시청자들은 태양의 후예를 집중해 보는 이유로 송중기, 송혜교 등의 출연진(71%), 주제·소재(54.1%), 영상미 등 볼거리(51.9%) 등을 꼽았다.
코바코는 세부 시청자군(群)의 매체이용 및 광고반응 성향, 선호 업종등을 알아보는 특별조사를 수행했다. 그 결과 프로그램 몰입도가 높은 시청자들이 몰입도가 낮은 시청자들보다 광고에 더 큰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태양의 후예는 프로그램 자체에 대한 시청자 반응 뿐만 아니라 방송 전후에 집행된 광고에 대한 반응 역시 호의적이었다. 이번 조사 기간 내 방영분을 본 시청자들의 30%가 태양의 후예 방송 전후에 어떤 광고가 나왔는지 기억이 난다고 응답했다. 이는 전체 프로그램 기준 평균 광고 상기도 20.1%에 비해 9.9%포인트 높은 수치다. 광고에 나온 제품·브랜드에 호감이 갔다는 응답은 27%로, 평균치인 22.2% 대비 높은 수준이었다.
프로그램 장르별 시청자 관심 업종은 유사한 경향을 보인 반면, 직업별로는 관심 업종이 상이한 결과를 보였다.
코바코 관계자는 “향후에도 PEI 등 각종 연구개발 자료를 수시로 업계에 제공해 시청 트렌드를 읽는데 도움을 제공하겠다”고 했다.
윤수경 기자 yoon@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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