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투자 100세시대 연구소
자가용의 편리함을 포기하는 대신 노후 준비에 투자한다면 30년 뒤 3억원 넘는 자금을 마련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오너 드라이버’(차량 소유주)보다 자동차 회사의 주주가 되는 것이 노후 준비에 바람직하다는 조언이다.![](https://img.seoul.co.kr/img/upload/2016/03/31/SSI_20160331185303_O2.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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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투자증권이 인용한 서울통계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서울에 거주하는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차량 1대를 보유함으로써 발생하는 연간 유지비는 평균 936만원에 이른다. 이 중 연료비(330만원), 유지비(144만원) 등 변동비에 연간 638만 4000원이 소요됐고, 차량할부금(165만 5000원) 등 고정비에 모두 297만 6000원이 들었다. 차량 소유만으로도 연간 1000만원에 가까운 비용이 드는 것이다. 그러나 자가용이 없는 불편함을 감수하고 대중교통을 이용한다면 연간 700여만원을 미래를 위해 투자할 수 있게 된다. 이 돈을 노후 준비에 적합한 연금저축계좌와 개인형퇴직연금(IRP)에 나눠 각각 400만원과 300만원씩 납입하면 연간 92만 4000원의 세액공제를 받게 된다. 환급금을 전액 재투자하면 1년에 792만 4000원을 노후 준비에 투자할 수 있다.매년 2% 수익률을 가정하면 10년 뒤엔 8677만원, 20년 뒤 1억 9253만원이 쌓이고 30년 뒤에는 3억 2146만원의 목돈이 생긴다.
이정수 기자 tintin@seoul.co.kr
2016-04-01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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