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업계 ‘험난한 5월’…구조조정 회오리 속으로

조선업계 ‘험난한 5월’…구조조정 회오리 속으로

입력 2016-05-02 07:14
수정 2016-05-02 07:14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조선 빅3 인력·조직 감축 추진…노조 강력 반발

사상 최악의 불황이 이어지면서 국내 조선업계에는 올해 5월이 매우 혹독한 한 달로 기록될 전망이다.

정부의 조선업 구조조정 발표에 따라 국내 대형 조선 3사가 이달에 본격적인 ‘군살 빼기’에 돌입할 예정이기 때문이다.

‘수주 절벽’으로 자체 인력 및 조직 축소가 불가피한데다 정부의 ‘압박’까지 더해지면서 5월에 그 어느 때보다 강력한 구조조정 태풍이 조선업계에 몰아닥칠 것으로 보인다.

2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조선 빅3는 정부가 지난달 26일 5대 업종 구조 조정안을 발표하면서 강력한 자구안 마련을 요구함에 따라 이르면 이달 추가적인 긴축 방안을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지난달 구조조정 원칙을 제시함에 따라 조선 빅3는 이달 중 추가 자구안을 제출하고 본격적인 군살 빼기에 돌입할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특히 정부는 채권단 관리로 넘어온 대우조선에 대해 당초 계획 대비 추가 인력 감축, 급여체계 개편, 비용절감 등을 포함한 추가 자구계획 수립을 요구했다. 이에 따라 대우조선은 이달 중 추가 긴축안을 준비할 것으로 보인다.

대우조선은 2019년까지 인력 2천300여명을 추가 감축해 전체 인원을 1만명 수준으로 줄이는 구조조정 계획을 세워 놓고 있는데 이 일정을 더욱 앞당길 가능성이 크다. 대규모 적자를 야기한 해양 플랜트가 중점 타깃이 될 전망이다.

골프장 외에 비핵심 자산을 팔지 못한 것과 관련해 대우조선 서울 사옥, 마곡산업단지 토지 등에 대한 조속한 매각에 나설 예정이다. 이미 대우조선은 최근 자사가 매입한 마곡산업단지 6만1천232㎡ 전부를 처분한다는 신청서를 서울시에 제출했다.

현대중공업은 지난달 28일 전체 임원의 25%인 60여명 감축을 단행한 가운데 이달 직원 및 각종 급여·복지 체계에 대한 감축 등에 대한 대대적인 조정을 예고하고 있다.

우선 지난 1일부터는 휴일 연장근로를 없앴으며 고정 연장근로도 폐지하기로 하는 등 각종 비용 감축에 나섰다. 임원의 4분의 1 가량이 옷을 벗음에 따라 전체 현대중공업 직원 2만7천여명 중 일부가 희망퇴직 또는 권고사직 형식으로 조선소를 떠날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3천명 감원설도 나오고 있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현대중공업의 경우 임원을 줄였기 때문에 이를 계기로 조직 및 인력 축소 작업을 밀어붙일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올해 들어 4개월째 수주가 없는 삼성중공업 또한 5월에 비상이 걸린 상황이다.

올해 1분기 실적마저도 해양 플랜트 악재가 재연되면서 ‘어닝 쇼크’를 연출했다. 1분기 영업이익이 6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6.8%가 급감했다.

이처럼 수주도 안 되고 영업 실적도 예상보다 저조함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대우조선, 현대중공업에 버금가는 자체 긴축이 불가피해졌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 또한 희망퇴직 등을 통해 대우조선, 삼성중공업 수준의 감원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조선 빅3가 경영난을 이유로 5월에 자체 구조조정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임에 따라 노조 또한 강경 투쟁을 선언해 노사 갈등이 우려된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오는 4일 울산 조선소에서 올해 임단협 투쟁 출정식을 하고 임금 9만6천712원 인상 등을 사측에 요구할 방침이다.

노조는 임금 인상을 포함해 직무환경수당 상향 조정, 퇴직자 수에 상응한 신규 인력 채용, 성과연봉제 폐지, 전환 배치 시 노조 동의 필요, 통상임금 1심 판결 결과 적용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대우조선 노조는 정부의 구조조정과 관련해 추가 희생을 강요하는 요구는 받아들일 수 없다며 반발하고 나선 상황이다.

금속노조와 조선노동자연대는 최근 기자회견을 통해 구조조정 반대, 비정규직을 포함한 총 고용 보장을 촉구하면서 인원 감축에 맞서 총파업도 불사하겠다고 경고하고 있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예년의 경우 5월에 임금 인상률 등을 놓고 조선 빅3 노사가 협상을 개시해 왔는데 올해는 구조조정 폭을 놓고 대립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면서 “이번 달이 올해 조선업계 생존 향배를 가르는 중요한 시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홍국표 서울시의원 “학생·지역주민 교통복지 개선 위한 마을버스 확충 매우 시급”

서울시의회 홍국표 의원(국민의힘, 도봉2)은 지난 14일 효문고등학교에서 마을버스 운행과 관련한 학부모 간담회를 주선해 지역 교통 개선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효문고 교장, 효문중 교장, 교감, 도봉구청 관계자, 지역운수업체 및 효문고, 효문중, 쌍문초 학부모 등 약 20명이 참석해 학생들의 수요가 많은 마을버스의 증차, 노선변경 및 신설 등에 대해 건의했다. 학부모들은 “인근지역 주택공급 및 개발로 효문고, 효문중, 쌍문초는 물론 덕성여대까지 교통수요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마을버스 배차간격이 길고, 무엇보다 쌍문역 같은 지역수요가 많은 교통요지와의 접근성에 문제가 많다”라며 “학생뿐만 아니라 지역주민에게도 숙원사업”이라고 적극 건의했다. 학교 측에서도 “학교 위치가 너무 외져서 기간제교사를 채용할 시 지원율이 상당히 낮고, 특히 초임교사들에게도 교통상의 문제로 출퇴근에 어려움이 있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홍 의원은 “학생복지뿐만 아니라 교통복지 차원에서 학교의 접근성을 높여야 한다”고 강조하며 “교육환경 개선은 단순히 시설 확충만으로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통학할 수 있는 교통 인프라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thumbnail - 홍국표 서울시의원 “학생·지역주민 교통복지 개선 위한 마을버스 확충 매우 시급”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사법고시'의 부활...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달 한 공식석상에서 로스쿨 제도와 관련해 ”법조인 양성 루트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 과거제가 아니고 음서제가 되는 것 아니냐는 걱정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실질적으로 사법고시 부활에 공감한다는 의견을 낸 것인데요. 2017년도에 폐지된 사법고시의 부활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1. 부활하는 것이 맞다.
2. 부활돼서는 안된다.
3. 로스쿨 제도에 대한 개편정도가 적당하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