얇은 지갑엔 가성비가 甲!… 몸값 오르는 ‘못난이 과일’

얇은 지갑엔 가성비가 甲!… 몸값 오르는 ‘못난이 과일’

입력 2017-08-24 18:02
수정 2017-08-24 1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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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머니가 가벼워지면서 ‘못난이 과일’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못생겼어도 싸고 맛이 좋아 ‘가격 대비 성능’(가성비)이 좋기 때문이다. 예전에는 아무리 싸도 흠집이 있으면 외면받았지만 지금은 소비자들이 가성비를 중시하면서 못난이 과일의 몸값이 높아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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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소비 도시가정 트렌드로

농촌진흥청은 2010년부터 2016년까지 도시에 사는 1486가구의 가계부 변화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 못난이 과일 구매액이 2012년에 비해 5.1배나 증가했다고 24일 밝혔다. 라승용 농진청장은 “생산이 소비로 직결되던 과거와 달리 지금은 소비자의 선택을 받는 농산물만이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고 말했다. 농진청은 최근 도시 가정의 농식품 구매 트렌드를 ▲가치소비 ▲간편식 강세 ▲컬러 농산물 인기 ▲슈퍼 곡물 득세 등 4가지로 정의했다.

●지방 적고 값싼 돼지 앞다리살도 인기

못난이 과일과 더불어 가치소비 트렌드를 반영하는 대표 품목이 돼지고기 앞다리살이다. 앞다리살은 가격이 저렴하고 지방 함량이 적다.

농진청 측은 “전체 비중을 놓고 보면 삼겹살이 여전히 압도적으로 높지만 구매 증가율만 놓고 보면 앞다리살이 눈에 띄게 급증세”라고 소개했다. 가치소비는 가격 경쟁력과 제품 만족도 등을 면밀히 따져 소비하는 성향을 의미한다.

맞벌이 부부가 늘면서 조리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간편 제품도 인기다. 지난해 깐마늘·깐더덕 등 간편 식재료 구매액은 2010년에 비해 60% 늘어났다.

60대와 월소득 600만원 이상 고소득 가구에서는 건강에 좋은 귀리·아마씨 등 슈퍼 곡물을 많이 즐겼다. 흑미 수박이나 보라색 고추 등 여러 가지 색깔의 농산물 소비도 증가했다.

세종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2017-08-25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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