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로효과
특정상품에 많은 사람이 몰려 희소성이 떨어질 때 차별화를 위해 다른 상품을 구매하려는 현상을 말한다. 즉 우아한 백로처럼 남들과 다르게 보이려는 심리를 반영한다는 뜻. 비판적으로는 ‘속물 효과’ 혹은 속물을 뜻하는 영어인 ‘snob’을 사용해 스놉효과 라고도 한다. 흔히 희귀한 미술품, 고급가구, 의류나 한정판으로 제작되는 재화에서 이런 효과를 볼 수 있다.
특정상품에 많은 사람이 몰려 희소성이 떨어질 때 차별화를 위해 다른 상품을 구매하려는 현상을 말한다. 즉 우아한 백로처럼 남들과 다르게 보이려는 심리를 반영한다는 뜻. 비판적으로는 ‘속물 효과’ 혹은 속물을 뜻하는 영어인 ‘snob’을 사용해 스놉효과 라고도 한다. 흔히 희귀한 미술품, 고급가구, 의류나 한정판으로 제작되는 재화에서 이런 효과를 볼 수 있다.
2018-01-29 14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