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 배달앱 폭발적 성장 영향
‘손안의 쇼핑’으로 불리는 모바일쇼핑 거래액이 역대 최대인 5조 4082억원을 기록했다. 스마트폰으로 음식 배달을 주문할 수 있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의 폭발적인 성장세와 맞물린 결과로 풀이된다.![](https://img.seoul.co.kr/img/upload/2018/05/03/SSI_20180503171835_O2.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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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거래액의 60.2%는 모바일쇼핑(5조 4082억원)이 차지했다. 모바일쇼핑은 1년 전 같은 달보다 31.4% 증가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음식 서비스다. 음식 서비스 관련 온라인쇼핑 거래액 3717억원 중 89.3%인 3321억원이 모바일로 거래됐다. 성장세 역시 무섭다. 온라인쇼핑 전체로는 전년 같은 달 대비 74.5%, 모바일쇼핑만 놓고 보면 87.1%나 성장했다.
민경삼 통계청 서비스업동향과장은 “모바일 배달 앱의 활성화와 그에 따른 할인 행사 등의 영향”이라고 설명했다.
또 이날 통계청이 내놓은 ‘1분기(1~3월)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및 구매 동향’을 보면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은 8302억원으로 1년 전보다 8.0% 늘어났다. 국가별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은 중국이 5984억원으로 전체의 72.1%를 차지했다. 다만 1년 전에 비해서는 3.5% 감소했다. 품목별로는 전체의 73.0%인 6060억원이 화장품이다. 1분기 해외 직접 구매액은 6430억원으로 19.6% 증가했다. 국가별 비중은 미국이 56.2%로 가장 컸다.
세종 강국진 기자 betulo@seoul.co.kr
2018-05-04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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