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택배 ‘홈픽’ 김영민 줌마 대표
인터넷에서 산 옷을 반품 신청했는데 택배기사가 언제 수거하러 올지 몰라 며칠째 기다린다. 육아용품을 중고로 내다 팔기 위해 엄마들은 아기가 잠든 밤중에 편의점으로 향한다. 기존 택배 서비스의 이 같은 불편을 해결해줄 수 있는 개인 간 거래(C2C) 택배서비스 ‘홈픽’이 조용한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스마트폰으로 택배 수거를 신청하면 기사가 1시간 이내에 수거해 가는 개인 맞춤형 택배 서비스 홈픽은 지난 9월 전국에서 정식 서비스를 시작했다. 지난 추석 연휴를 앞두고 하루 평균 주문량이 3500건에 이르며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지난해 3월 줌마를 창업한 김 대표는 ‘1시간 이내에 수거하는 서비스’를 구상하면서 택배 집화 거점을 고민했다. 주거 및 상업지역 어디에나 있고 차량이 쉽게 드나드는 곳이 주유소밖에 없다는 결론을 내린 김 대표는 SK에너지에 “주유소를 택배 인프라로 활용하게 해달라”라고 제안했다. SK에너지와 손을 잡자 GS칼텍스도 참여했다. SK그룹은 최근 강조하고 있는 ‘공유 인프라’의 대표 사례로 홈픽에 주목하고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김 대표는 “지금까지의 택배 서비스는 기사가 물품을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일방향이었다”면서 “홈픽 서비스는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택배를 수거해 가는 양방향 서비스로 변화하는 변곡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복잡한 반품 수거를 대신함으로써 택배기사의 살인적인 업무량을 경감시킬 수 있고, 기사 540여명을 신규 채용해 일자리도 창출했다. “홈픽 서비스는 다른 대기업들도 인프라를 사회에 공유하는 계기가 됐습니다. 여기에 스타트업이 참여해 시너지 효과를 내면 더 많은 일자리가 만들어질 것입니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2018-10-02 25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