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 B노선 예타 면제 사업 제외…인천시 “일정 변동 없다”

GTX B노선 예타 면제 사업 제외…인천시 “일정 변동 없다”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19-01-29 16:49
수정 2019-01-29 16: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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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 주민단체 반발…인천시 “2025년 개통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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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타면제 대상 발표하는 홍남기 부총리
예타면제 대상 발표하는 홍남기 부총리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9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기획재정부에서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대상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2019.1.29 연합뉴스
광역급행철도(GTX) B노선 건설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대상에서 제외됐다. 인천시는 “정부 결정을 존중한다”며 연내 GTX B노선 예타조사를 마무리하는 등 사업 추진에 차질이 없도록 주력할 계획이라고 29일 밝혔다.

총사업비가 5조 9000억원인 GTX B노선 사업은 송도에서 여의도∼용산∼서울역∼청량리를 거쳐 남양주 마석까지 80㎞ 구간에 GTX 노선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GTX는 지하 50m 터널에서 평균 시속 100㎞로 달리기 때문에 인천 송도에서 서울역까지 26분이면 도착할 수 있다.

특히 인천시는 GTX B노선 사업이 국토교통부 주관사업임에도 사업 추진에 강한 의지를 보였다. 이에 인천 연수·남동·부평·계양구, 경기 부천·남양주·구리시, 서울 구로·중랑구 등 수도권 9개 지방자치단체는 이달 중순 예타 면제를 촉구하는 주민 54만 7220명의 서명을 기획재정부에 전달했다.

GTX B노선 사업이 결국 예타 면제 대상에서 제외되자 일부 주민단체 등은 수도권 역차별이라는 주장을 제기하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그러나 인천시는 2016년 11월 GTX B노선의 계획노선을 송도∼청량리에서 송도∼마석으로 연장할 때 B/C값이 이미 1.13이었다며 3기 신도시 개발로 20만명의 수요가 추가 반영되는 상황을 고려하면 1.0 이상은 무난하게 달성할 것으로 보고 있다.

조성표 인천시 철도과장은 “GTX B노선의 연내 예타 통과를 확신한다”며 “2025년 개통 목표 일정에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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