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들 호재 이미 반영, 동탄신도시 거대해 단지간 양극화 우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A노선 개통과 더불어 최대 수혜 지역으로 주목받는 경기 화성 동탄신도시에서 잇따라 아파트 신고가가 나오고 있다. 동탄에서 광역버스로 약 80분 걸리던 서울 강남구 수서까지 출퇴근 시간이 20분대로 줄어든 덕분이다. 다만 역세권이 아닌 단지에서는 일부 하락 거래가 발생하는 등 같은 동탄신도시 내에서도 온도 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A노선이 지난달 30일 개통한 가운데 시민들이 열차에 오르고 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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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지난해 9월 21억원에 거래됐던 오산동 동탄역 롯데캐슬(주상복합) 전용 102㎡(41평)는 지난 2월 22억원에 손바뀜하며 신고가를 기록했다. 해당 단지는 동탄역과 지하주차장이 연결돼 있는데, 최근에는 23억원을 부르는 매물도 나오고 있다. 동탄역에서 도보 5분 거리에 있는 청계동 동탄역시범금강펜테리움센트럴파크3 전용 84㎡(34평) 역시 지난해 6월 10억 4000만원에 매매됐지만, 지난달 1억 4000만원이 오른 11억 8000만원에 거래됐다. 마찬가지로 역과 5분 거리인 동탄역시범더샵센트럴시티 전용 97㎡(38평)는 지난해 11월 13억원에 거래됐지만, 지난달엔 4개월 만에 1억 1000만원이 오른 14억 1000만원에 매매됐다.
반면 같은 청계동 내에서도 역과 상대적으로 거리가 있는 반도유보라아이비파크4.0의 전용면적 96㎡(39평)의 경우 지난해 12월 11억 7800만원에 거래됐지만, 이달 3일에는 10억 7000만원으로 매매 가격이 1억원 이상 떨어졌다.
전문가들은 동탄신도시가 광범위한 데다 교통 호재의 경우 선반영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섣부른 투자는 지양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함영진 우리은행 부동산리서치랩장은 “일부 단지 매매에서 신고가가 나온 것은 사실이나 전체적인 화성의 신고가 수치가 2021년 안팎처럼 높지 않다”면서 “동탄역과 도보로 연계가 안 되는 입지는 가격 하락이 나타나는 곳도 있기 때문에 신중한 투자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서진형 광운대 부동산법무학과 교수도 “최근 부동산 수요가 전국적으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수요자들이 원하는 곳에서만 발생하기 때문에 서울과 지방의 양극화뿐 아니라 지역 간, 단지간 양극화가 심화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