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에 위치한 한 삼성물산 토목 공사 현장에서 근로자가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작업중지를 접수하고 있다.
삼성물산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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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중지권은 급박한 위험이 있거나 중대재해가 발생했을 때 근로자가 작업을 중지할 수 있는 권한으로 법으로 보장된 권리다. 실제 공사 현장에서 공기 지연 등 이유로 유명무실한 경우가 많은데, 삼성물산은 작업중지권을 요청한 근로자에게 포상까지 하면서 제도가 정착할 수 있도록 했다.
삼성물산은 2021년 3월 근로자의 작업중지권을 전면 보장한 이후, 3년간 113개 현장에서 총 30만 1355건의 작업중지권 행사가 있었다고 밝혔다. 하루 평균 270건, 5분마다 한번씩 근로자가 작업중지를 행사한 셈이다.
특히 전면보장 첫 해에 8224건, 2년 째에는 4만 4455건으로 가파른 증가세를 보이다 3년 째에는 24만 8676건으로 대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물산 관계자는 “당장의 급박한 위험 방지 차원을 넘어 안전하고 쾌적한 작업환경을 조성하는 수단으로 작업중지권 행사가 일상화된 것이 주요 이유”라고 분석했다.
작업중지권을 행사한 위험으로는 근로자의 충돌∙협착(31%) 관련 상황이 가장 많았으며 추락(28%)과 장비 전도(24%)가 뒤를 이었다. 폭염이나 폭우, 미세먼지 등 기후 관련 작업중지도 증가 추세를 보였다.
삼성물산은 제도 정착이 재해를 낮추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분석했다. 실제 삼성물산이 자체 집계한 휴업재해율(근로자가 1일 이상 휴업하는 재해 발생 비율)이 전면보장 첫해인 2021년부터 매년 15% 가까이 꾸준히 감소 추세다.
작업중지권 행사로 인해 발생하는 공기 지연과 인력 추가 투입 등 협력업체 비용 증가에 대한 보상 역시 자리잡아가고 있다. 삼성물산은 총 13개 업체, 391건에 대한 작업중지권 관련 비용을 정산 과정에서 반영했다.
삼성물산 작업중지권 관련 인포그래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