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17일 서울 종로구 경복궁에서 한복을 입은 외국인 관광객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2024.5.17 뉴스1
24일 글로벌 결제 기술기업 비자(Visa)는 지난해 4월부터 올해 3월까지 국내 가맹점에서 발생한 해외 발행 개인 비자 카드의 결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이처럼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 기간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 중 가장 많은 소비를 한 국가는 미국, 일본, 중국, 대만, 싱가포르, 태국, 홍콩 순이었다.
7개국 방한객의 오프라인 결제 데이터를 보면 업종별 소비액은 레스토랑·면세점을 포함한 소매점에서의 결제 비중이 약 15%였다. 병원과 백화점은 각각 10~15%, 숙박, 의류 잡화점과 할인점이 각각 5~10%를 차지했다.
국가별로 보면 미국 관광객은 레스토랑(21%)과 식료품점(5%) 등 음식 관련 업종에서의 결제 금액이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택시 등 교통 이용 비중도 4%대로 다른 국가에 비해 높았다.
반면 일본 관광객들은 병원 등 의료 서비스(17%) 분야에 많은 돈을 쓰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매점(15%)에서의 결제도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중국인은 소매점(21%)과 백화점(15%), 의류 잡화점(11%)에서의 소비 비중이 높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