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엄종환 SK텔레콤 ESG 혁신 담당, 윤정백 카카오뱅크 CCO, 정형석 밀알복지재단 상임대표, 이동권 경기남부경찰청 수사과장이 전화 금융 범죄 예방 교육지원 업무협약식에서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는 모습.
SK텔레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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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이 인공지능(AI) 전화를 활용한 금융 범죄 예방 교육 본격 추진을 위해 카카오뱅크, 밀알복지재단, 경기남부경찰청과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협약식에는 엄종환 SK텔레콤 ESG 혁신 담당, 윤정백 카카오뱅크 금융소비자 보호 총괄책임자, 정형석 밀알복지재단 상임대표, 이동권 경기남부경찰청 수사과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최근 고령자 대상 전화금융사기 범죄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어 이들에 대한 사회적 차원의 예방 교육 확대가 필요하다는 공감대에서 마련됐다.
금융감독원 자료에 따르면 2018년부터 2023년까지 전화금융사기 피해 건수는 22만 7126건, 피해 금액은 1조 6645억원에 달한다.
이번에 추진되는 AI전화 금융 범죄 예방 교육은 SK텔레콤이 카카오뱅크, 밀알복지재단, 경기남부경찰청과 함께 금융 범죄 취약계층인 고령층 2000명을 대상으로 이달부터 12월까지 진행된다.
SK텔레콤은 이달부터 12월까지 4개월간 전화금융사기 등 실제 금융 범죄 사례를 중심으로 AI 전화 주 1회 발신 등 총 12회 교육을 진행한다.
금융 범죄 예방 교육 진행 과정에서 AI 상담사와 나누는 어르신의 응답 유형 및 통화 내용을 분석해 위험도를 파악하고 고위험군을 선별해 별도 사후교육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SK텔레콤은 AI전화 활용 금융 범죄 예방 교육을 완료한 대상자와 담당 기관 실무자를 대상으로 해당 사업에 대한 만족도 및 효과성 등을 조사하고 이를 토대로 AI 전화 예방 교육 시스템을 고도화해 고령자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추가 개발할 계획이다.
엄종환 SK텔레콤 ESG 혁신 담당은 “이번 사업 협약을 계기로 AI 전화가 금융 범죄 예방에 적극적으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AI 기술을 ESG 경영활동에 접목하는 활동을 지속해 실천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