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까지 공정위에 비율 등 제출
탑승은 1대1, 제휴는 차등 가능성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이용객의 최대 관심사인 마일리지 통합 작업이 본격화했다. 두 항공사 인수합병(M&A) 절차는 지난해 12월 12일 마무리됐고, 브랜드·운영 시스템·마일리지 통합은 내년까지 단계적으로 진행된다.8일 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오는 12일까지 공정거래위원회에 마일리지 통합 계획안을 제출한다. 공정위는 통합 방안이 공정하고 합리적인지, 소비자 권익을 해치지 않는지를 심사해 내년 말 통합 항공사 출범 전까지 승인 여부를 결정한다.
마일리지는 항공기를 이용했을 때 쌓이는 ‘탑승 마일리지’와 신용카드를 이용했을 때 쌓이는 ‘제휴 마일리지’로 구분된다. 탑승 마일리지는 항공사가 달라도 이동 거리에 차이가 없어 양사 1대1 비율로 통합될 가능성이 크다.
문제는 항공사별로 가치가 다른 ‘제휴 마일리지’다. 대한항공 1마일은 15원, 아시아나 1마일은 11~12원 수준이다. 1대1로 통합하면 대한항공 마일리지 보유 고객의 불만이 커질 수 있다.
‘1대0.9’ 시나리오가 유력하다는 전망도 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지난해 말 보고서에서 “국제 선례와 서비스 격차, 마일리지 활용 기회 등을 고려해 1대0.9 수준에서 합리적으로 정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2025-06-09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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