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후 15년 만에 한국 떠난다

야후 15년 만에 한국 떠난다

입력 2012-10-20 00:00
수정 2012-10-20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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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회사 오버추어코리아도 철수, 기존 메일계정 그대로 사용 가능

포털 업체 야후가 15년 만에 결국 한국을 떠난다.

야후 코리아는 19일 한국 비즈니스를 올해 말 종료한다고 밝혔다. 야후 코리아 사이트는 연말까지 운영되며 그 이후에는 야후 미국 사이트로 연결된다.

야후는 “한국에서의 사업이 지난 몇 년간 도전 과제에 직면해 왔다.”면서 “야후의 장기적인 성장과 성공을 위한 더 강력한 글로벌 비즈니스 수립에 자원을 집중하기 위해 사업 철수를 결정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기존 서비스 이용자들은 야후 글로벌 메일 계정으로 아이디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메일의 경우 서버 자체는 그대로 운영되기 때문에 기존 계정으로 메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야후코리아 직원 일부는 각국 야후 지사로 발령이 나고 나머지는 정리될 것으로 보인다.

1997년에 출범한 야후코리아는 이메일과 검색, 뉴스 서비스 등을 제공하면서 한때 검색시장 점유율 1위를 달렸다. 하지만 2000년대 전후 네이버, 다음 등 토종 업체에 밀려 선두 자리를 내주고 고전을 면치 못했다. 야후는 그 이후에도 반전의 기회를 잡지 못한 채 최근에는 국내 검색시장 점유율이 1% 이하로 떨어졌다. 특히 모바일로 전환되는 인터넷 트렌드에 대응하지 못하면서 경쟁력 약화와 수익 감소에 시달리고 있었다. K팝 등 한류 서비스를 내놓으며 재기를 모색했으나 신통치 않았다. 앞서 포털사이트 파란 역시 모바일 비즈니스에 집중한다는 이유로 지난 7월 서비스를 종료했다.

야후는 야후코리아와 함께 자회사인 인터넷광고플랫폼기업 오버추어코리아도 철수한다. 오버추어코리아는 2010년 말 네이버와 계약이 종료된 데 이어 다음도 최근 자체 광고플랫폼 사용을 결정하면서 위기를 맞았다. 다음은 공교롭게도 야후 코리아가 철수를 발표하기 몇 시간 전에 오버추어코리아와의 계약 중단을 통보했다.

야후는 “그동안 아시아 시장에 전념해 탄탄한 비즈니스를 갖췄으며 독점 콘텐츠,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전자상거래 사이트 등에서 많은 기회가 있다.”며 “향후에도 야후를 방문하는 사람들이 멋진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홍혜정기자 jukebox@seoul.co.kr

2012-10-20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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