팟빵은 “아리아”, 미국 라디오는 “알렉사”…SKT-아마존 AI 음성인식 협업

팟빵은 “아리아”, 미국 라디오는 “알렉사”…SKT-아마존 AI 음성인식 협업

나상현 기자
입력 2021-12-21 18:49
수정 2021-12-21 18:49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SK텔레콤 인공지능(AI) 스피커 ‘누구 캔들’이 아마존 AI스피커 ‘알렉사’와 한 몸이 됐다. 한국어와 영어 모두 인지하는 음성인식 AI의 탄생이다.
이미지 확대
SK텔레콤이 아마존과의 협업을 통해 국내 최초로 한국어와 영어를 모두 지원할 수 있도록 ‘알렉사’가 탑재된 ‘누구 멀티 에이전트’ 서비스를 21일부터 개시했다. SK텔레콤 제공.
SK텔레콤이 아마존과의 협업을 통해 국내 최초로 한국어와 영어를 모두 지원할 수 있도록 ‘알렉사’가 탑재된 ‘누구 멀티 에이전트’ 서비스를 21일부터 개시했다. SK텔레콤 제공.
SK텔레콤은 아마존과의 협업을 통해 한국어와 영어를 모두 지원할 수 있는 ‘누구(NUGU) 멀티 에이전트’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1일 밝혔다. 기존 AI스피커인 ‘누구 캔들’에 아마존의 ‘알렉사 보이스 서비스’가 탑재된다.

한국어 호출어인 ‘아리아’를 부르면 ‘누구’를 통해 ‘플로’나 ‘팟빵’ 등 한국어 서비스와 한국 콘텐츠를, 영어 호출어인 ‘알렉사’를 부르면 ‘알렉사’를 통해 영어 라디오인 ‘튠인’(TuneIn) 등 영어 서비스와 해외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방식이다. 날씨, 뉴스, 감성대화, 캘린더 등 기존 AI스피커 기능은 누구와 알렉사 모두 지원된다.

시각적으로도 누구와 알렉사를 구분해 사용할 수 있다. ‘누구’를 사용할 땐 하늘색의, ‘알렉사’를 사용할 땐 짙은 파란색의 LED 색상이 나타난다.
이미지 확대
SK텔레콤 제공.
SK텔레콤 제공.
이미 누구 캔들을 사용하고 있는 이용자는 누구 앱을 업데이트하고, ‘아마존 알렉사 연결’ 메뉴를 통해 계정 연동을 하면 멀티 에이전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현아 SK텔레콤 AI&CO(컴퍼니) 담당은 “국내 최초의 음성 인식 AI 스피커로 출발해 다양한 서비스로 고객들을 만나 온 SK텔레콤 ‘누구’가 세계 최초 음성 인식 AI 스피커 ‘알렉사’와 만나 국내 최초의 멀티 에이전트를 선보이게 됐다”면서 “앞으로도 고객들께 더 새롭고 풍부한 서비스로 편리함과 즐거움을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전과자의 배달업계 취업제한 시행령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강력범죄자의 배달원 취업을 제한하는 내용의 시행령 개정안이 의결된 가운데 강도 전과가 있는 한 배달원이 온라인 커뮤니티에 “속죄하며 살고 있는데 취업까지 제한 시키는 이런 시행령은 과한 ‘낙인’이다”라며 억울함을 호소했다.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전과자의 취업을 제한하는 이런 시행령은 과하다
사용자의 안전을 위한 조치로 보아야 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