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年매출 10조원 돌파…국내 인터넷 기업 최초

네이버, 年매출 10조원 돌파…국내 인터넷 기업 최초

신융아 기자
신융아 기자
입력 2025-02-07 11:22
수정 2025-02-07 1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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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분기 13.7% 증가, 서치플랫폼 1조 647억원
“AI 접목해 플랫폼 고도화…비용 효율화 모색”
내달 이해진 창업자 복귀 예고, 주총 안건 공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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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가 오는 9일부터 12일까지 사우디 정보통신기술부 주관으로 열리는 IT 전시회 ‘LEAP 2025’에서 ‘네이버가 만드는 사우디아라비아’를 주제로 데이터센터, 클라우드, AI로 연결되는 모델을 선보인다. 사진은 LEAP 2025의 네이버 부스 이미지. 2025.2.4 네이버 제공
네이버가 오는 9일부터 12일까지 사우디 정보통신기술부 주관으로 열리는 IT 전시회 ‘LEAP 2025’에서 ‘네이버가 만드는 사우디아라비아’를 주제로 데이터센터, 클라우드, AI로 연결되는 모델을 선보인다. 사진은 LEAP 2025의 네이버 부스 이미지. 2025.2.4 네이버 제공


네이버가 국내 인터넷 기업 최초로 연 매출 10조원을 달성했다.

네이버는 7일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액이 전년 대비 11% 성장한 10조 7377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밝혔다. 영엽이익은 32.9% 증가한 1조 9793억원으로 집계됐다.

국내 인터넷 플랫폼 기업으로 매출 10조원을 기록한 것은 네이버가 처음이다. 네이버는 2018년 처음으로 매출 5조원을 넘겼고, 이후 신사업을 중심으로 사업을 본격적으로 확장하며 6년만에 ‘매출 10조원’ 클럽에 이름을 올리게 됐다.

네이버는 지난해 전 부문에서 고른 성장을 이어가며 최고 실적을 분기마다 경신해 왔다.

지난해 4분기 매출액은 전년도 4분기 대비 13.7% 증가한 2조 8856억원, 영업이익은 33.7% 증가한 5420억원으로 집계됐다.

4분기 사업 부문별 매출액은 ▲서치플랫폼 1조 647억원 ▲커머스 7751억원 ▲핀테크 4009억원 ▲콘텐츠 4673억원 ▲클라우드 1776억원이다.

서치플랫폼은 플랫폼 경쟁력의 지속적인 강화와 광고 효율의 최적화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14.7% 증가했다. 네이버는 광고 효율을 향상시키고 외부 매체를 확대하는 등 플랫폼 경쟁력을 보다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커머스 부문은 지난해 10월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출시로 인한 쇼핑 경험 향상과 멤버십 제휴 등 이용자 혜택 강화, 커머스 광고 효율성과 수익성 향상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17.4% 늘었다.

핀테크 부문은 스마트스토어 성장세 지속과 외부 결제액 성장으로 12.6% 늘었으며, 콘텐츠 부문은 웹툰, 인공지능(AI) 콘텐츠와 연계된 카메라앱 유료 구독자가 확대되면서 0.2% 증가했다. 클라우드는 뉴로클라우드와 라인웍스 유료 ID 수 확대, 사우디아라비아 디지털 트윈 사업 매출 발생이 지속돼 전년 동기 대비 41.1% 증가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중국 AI 딥시크와 관련해 “후발주자가 상대적으로 적은 규모 투자로 선도업체를 추격 가능하다는 사례를 보여줬다는 점에서 매우 혁신적”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선두 업체와의 기술 격차가 벌어지지 않도록 멀티 모달이나 추론 능력 등의 강화에 전념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다양한 비용 효율화 방안도 지속해서 모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올해 온 서비스(On-service) AI 전략으로 네이버 서비스에 AI를 접목해 플랫폼을 고도화하면서도 새 사업 기회도 창출해 차별화된 경쟁력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이날 이날 주주총회 공시를 통해 이해진 창업자의 사내이사 선임과 최 대표의 사내이사 재선임 안건도 공시했다. 다음달 26일 예정된 주주총회에서 안건이 처리되면 2017년 자리에서 물러난 이 창업자는 7년만에 이사회 의장에 복귀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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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랑스러운 서울대인
자랑스러운 서울대인 이해진 네이버 창업자 라인 회장


이 창업자는 2017년 “회사 사업에만 매진하겠다”며 이사회 의장 자리에서 내려왔고 2018년에는 등기이사직도 내려놨다.

현재 네이버 글로벌투자책임자(GIO)를 맡고 있는 이 창업자의 의장 복귀는 네이버가 글로벌 AI 경쟁에서 뒤처지지 않도록 관련 신사업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이 창업자는 최 대표와 함께 ‘소버린 AI’(AI 주권) 기조를 바탕으로 네이버 AI 전략을 추진해 왔다. 지난해 4월 ‘AI 서울 정상회의’에서 “AI 시대에는 각 지역 문화와 가치를 존중하는 책임감 있는 다양한 AI 모델 등장이 필요하다”고 강조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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