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민, ‘포장 중개 수수료’ 내달 6.8% 부과


배달의 민족. 자료 : 우아한형제들
음식 주문 중개 플랫폼 ‘배달의민족(배민)’이 지난해 유예했던 포장 주문 중개 수수료를 다음달 14일부터 본격 적용하기로 했다. 배달 중개 수수료보다는 낮지만, 경기 침체로 울상인 자영업자들 사이에서는 “포장 주문을 아예 없애겠다”는 아우성이 터져나온다.
배민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은 포장 주문 서비스를 ‘픽업’으로 개편하고 유료화한다고 12일 밝혔다.
배민은 지난해 7월 배달 중개 수수료를 6.8%에서 9.8%로 인상하면서 포장 주문 서비스도 6.8%의 중개 수수료를 부과하기로 했다.
다만 지난해 6월까지 가입한 업주들에게는 올해 3월까지 중개 수수료를 면제하고, 신규 가입하는 업주들에게는 50% 인하했다.
배민은 포장 중개 수수료 부과를 전격 시행하면서 포장 주문 서비스를 ‘픽업’으로 개편하기로 했다. 앱의 첫 화면에서 네 번째 메뉴에 있는 ‘포장’ 탭을 ‘픽업’으로 이름을 바꾸고 ‘음식배달’ 바로 다음 위치로 옮긴다.
또 가게 상세 페이지와 장바구니에도 ‘픽업’ 버튼을 넣고, 가게를 검색할 때 ‘픽업’ 조건을 추가해 이용자들이 한눈에 포장 주문이 가능한 매장을 찾아 언제든지 주문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배민은 ‘픽업’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프로모션에 연간 약 300억원을 투자한다. bhc, 피자헛 등 프랜차이즈들과 공동으로 할인 이벤트를 제공하고 업주들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배민 수수료 인상 철회 촉구’ 우아한형제들 앞 기자회견
15일 오전 서울 송파구 우아한형제들 본사 앞에서 라이더유니온, 공정한플랫폼을위한사장님모임, 서비스연맹 배달플랫폼노조 관계자 등이 배달의민족 수수료 인상 규탄 및 철회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4.7.15 연합뉴스
배민의 이같은 계획에도 자영업자들은 “포장 주문에까지 수수료를 부과한다”며 울상이다.
온라인 자영업자 커뮤니티에는 “이제 포장할인은 없애야겠다”, “리뷰 이벤트를 없앨 것” 등 그간 제공해왔던 할인 서비스를 하지 않겠다는 글이 쏟아졌다.
한 자영업자는 “배민 앱으로 포장 주문한 손님에게 ‘앞으로는 전화로 주문하시면 할인해드린다’고 안내하고 있다”면서 “배민 포장을 아예 해지하려 한다”고 토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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