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이익 3000억원 돌파
수출 비중 1년 만에 68%→77%
불닭볶음면을 양손에 든 카디비. 사진 카디비 틱톡
삼양식품은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이 1조 7300억원으로 전년 대비 45% 늘었다고 5일 공시했다. 영업이익은 133% 증가한 3442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 창사 이래 최대 실적이다. 영업이익률은 2023년 12%에서 지난해 20%로 상승했다.
비결은 불닭볶음면 덕분이다. 미국과 유럽 내 불닭브랜드 인기가 확산하며 물량을 맞추기가 어려울 정도로 해외 수요가 급격히 증가했다. 삼양식품의 수출 비중은 2023년 68%에서 지난해 3분기 기준 77%로 해외에서 더 많이 벌어들이고 있다.
미국 소셜미디어(SNS)에서 까르보불닭볶음면이 화제로 떠오르면서 월마트와 코스트코 등 현지 주류 마켓 채널 입점이 빠르게 진행됐다. 지난해 덴마크의 핵불닭볶음면 리콜은 오히려 유럽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불닭브랜드에 관심을 집중시키는 계기가 됐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삼양식품은 수출 전진기지인 밀양공장을 기반으로 해외 수요에 대응하면서, 현지 불닭브랜드 고객을 위한 맞춤형 이벤트와 브랜드 캠페인을 통해 현지에서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삼양식품 관계자는 “오는 6월 준공을 앞둔 밀양2공장이 본격적으로 가동되면 해외 매출 확대에 더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