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근 빼먹어도…청약 원톱 아파트 브랜드는 ‘OO’

철근 빼먹어도…청약 원톱 아파트 브랜드는 ‘OO’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3-12-20 10:44
업데이트 2023-12-20 1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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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건설 자이 브랜드. 연합뉴스
GS건설 자이 브랜드. 연합뉴스
GS건설이 올해 아파트 브랜드 가운데 가장 많은 청약자를 모은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리얼하우스가 한국부동산원 청약홈 자료를 분석한 결과 올해 들어 이달 15일까지 1만명 넘는 수요자가 1순위 청약 접수를 한 아파트 브랜드는 모두 14개였다.

이 가운데 GS건설의 ‘자이’가 총 19만 4896명 청약 건수를 기록해 1위에 올랐다. GS건설은 올해 인천 검단신도시 신축 아파트 지하주차장 붕괴 사고로 시공 과정에서 철근을 누락한 사실이 밝혀지면서 ‘순살 자이’라는 최악의 꼬리표가 붙었다.

HDC현대산업개발의 ‘아이파크’가 17만 2987명으로 2위를 차지했다. 광주 서구 화정동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건물이 무너져 다수 사망자를 냈지만 수요자들의 관심을 받았다.

이어 DL이앤씨의 ‘e편한세상’(15만4180명)과 롯데건설의 ‘롯데캐슬’(9만3527명), 대우건설의 ‘푸르지오’(6만9053명) 순이었다.

올해 일반분양 규모가 가장 큰 아파트 브랜드는 GS건설 자이로 총 1만 3125가구였다. 그 뒤를 이어 대우건설 푸르지오(1만217가구)와 현대건설 힐스테이트(9315가구), 제일건설 ‘제일풍경채’(7278가구), HDC현대산업개발 아이파크(7170가구) 등이 물량이 공급됐다.
류지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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