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선루프 에어백’ 세계 첫 개발

현대모비스 ‘선루프 에어백’ 세계 첫 개발

유영규 기자
유영규 기자
입력 2017-10-18 23:16
수정 2017-10-19 01:43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車 전복 때 승객 이탈 원천 차단

대형 선루프를 장착한 차량이 사고로 전복됐을 때 탑승자의 몸이 자동차 밖으로 나가는 것을 막아주는 첨단 에어백이 국내에서 세계 최초로 개발됐다.
이미지 확대
현대모비스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파노라마 선루프 에어백’. 현대모비스 제공
현대모비스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파노라마 선루프 에어백’.
현대모비스 제공
현대모비스는 18일 세계 최초로 ‘파노라마 선루프 에어백’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파노라마 선루프는 차량 지붕에 특수 강화유리로 만든 큰 창을 내 뒷좌석에서도 확 트인 시야를 즐길 수 있도록 한 초대형 선루프를 말한다.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등 가족용 차량을 중심으로 보급이 확산되는 추세다.

하지만 전복 사고가 발생했을 때 승객이 선루프 밖으로 튕겨나가 피해가 커질수 있다는 문제가 제기돼 왔다. 실제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이 2000~2015년 북미 지역에서 발생한 차량 전복 사고 기록을 집계한 결과 260여명이 차량 지붕 밖으로 이탈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보호 장치 없이 승객의 신체가 차량 루프로 튕겨 나오면 머리, 목 등의 부위에 심각한 상해가 발생할 수 있다”면서 “선루프 에어백은 이 같은 상황에서 승객의 이탈을 원천 차단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상해를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이번에 현대모비스가 개발한 파노라마 선루프 에어백은 선루프 내부에 장착돼 뒤쪽에서 앞쪽 방향으로 펼쳐진다. 측면 충돌 때 창문을 따라 길게 펼쳐지는 커튼식 에어백과 비슷한 방식이다. 차체가 뒤집어지는 사고가 나면 센서가 회전각도를 감지해 0.08초 만에 에어백을 펼쳐 탑승자를 보호한다. 실제 사고가 나면 선루프가 열려 있을 때와 닫혀 있을 때 각각 상황에 맞게 에어백이 작동된다.

선루프용 강화유리가 승객에게 2차 피해를 주는 것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다. 이런 기술적 어려움 때문에 그동안 해외 에어백 제조사들도 콘셉트 수준의 기술 개발에만 머물러 있었다. 일반 에어백보다 만들기가 복잡하기 때문이다. 현대모비스는 이번 개발 과정에서 총 11개의 특허를 출원했다. 최근 수요가 늘고 있는 프리미엄 SUV를 중심으로 보급을 확산할 방침이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이달 실차 시험과 내열,내진동 등의 신뢰성 검증을 완료하고 양산 수준의 기술을 확보했다”며 “2002년 에어백 양산을 시작한 이래 경쟁사보다 앞서 양산 수준의 에어백 기술력을 확보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덧붙였다.

유영규 기자 whoami@seoul.co.kr
2017-10-19 21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지자체의 마스코트 제작...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서울시 마스코트 ‘해치’가 탄생 1주년을 맞이했다. 전세계 지자체 마스코트 중 가장 유명한 일본 구마모토현의 ‘쿠마몬’도 올해로 14살을 맞이했다. 우리나라 지자체들도 지역을 대표할 수 있는 마스코트를 앞다투어 만들고 교체하고 있다. 이런 지자체의 마스코트 제작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활용에 대한 구체적 계획이 없어 예산낭비다.
지역 정체성 홍보를 위해서 꼭 필요하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