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한일 경제전쟁’ 위기의식… “경쟁력 강화”

현대차 ‘한일 경제전쟁’ 위기의식… “경쟁력 강화”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19-08-28 22:40
수정 2019-08-29 0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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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사 8년 만에 무분규 합의 배경

노 ‘日 경제보복에 파업’ 여론 부담 느껴
사, 정년연장·해고자 복직 등 수용 안 해

공동선언문 “대내외 상황 심각성 인식
협력사와 동반성장·기업 경쟁력 확보”
증권가 “3000억~6000억 영업이익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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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일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본관 아반떼룸에서 열린 노사 간 올해 임금협상 및 단체협약 추석 전 타결을 위한 막판 교섭안에 잠정 합의한 하부영 현대차 노조 지부장이 교섭장을 나서고 있다. 오른쪽은 협상을 마친 하언태 현대차 부사장. 울산 뉴스1
28일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본관 아반떼룸에서 열린 노사 간 올해 임금협상 및 단체협약 추석 전 타결을 위한 막판 교섭안에 잠정 합의한 하부영 현대차 노조 지부장이 교섭장을 나서고 있다. 오른쪽은 협상을 마친 하언태 현대차 부사장.
울산 뉴스1
노사 ‘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 결렬로 파업이 연례행사처럼 여겨져 온 현대자동차가 모처럼 8년 만에 무분규 합의를 이끌어 낸 데에는 일본의 경제보복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앞서 현대차 노사는 집중교섭 마지막 날인 지난 27일 밤 울산공장 본관에서 열린 22차 교섭에서 잠정 합의안을 도출했다.

28일 현대차에 따르면 노조 측은 일본의 경제보복으로 시국이 어려운 가운데 파업을 한다는 비난 여론을 적잖이 우려한 것으로 전해졌다. 노조 관계자는 “추석 전 집중교섭에 돌입하면서 일본이 우리나라를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에서 배제하는 등 수출 규제 조치에 따른 경제 상황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었다”면서 “우리 정부의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 폐기 결정 이후 한일 경제전쟁이 더욱 치열하게 전개될 가능성이 크다는 점도 조속한 잠정 합의에 이르게 한 원인”이라고 말했다.

노사가 이번 교섭에서 채택한 ‘상생협력을 통한 자동차산업 발전 노사 공동선언문’에도 노사의 위기의식이 고스란히 드러난다. 노사는 공동선언문을 통해 “4차 산업혁명으로 급변하는 자동차산업과 무역 갈등, 보호주의 확산 등 대내외 상황의 심각성에 노사가 인식을 같이하고 부품 협력사와 동반성장하고 기업 경쟁력을 확보하자”는 데 의견을 모았다. “자동차 관련 첨단 부품의 국산화를 통해 최고 품질의 차량을 적기에 공급하자”는 내용도 공동선언문에 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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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사는 950억원 규모의 상생협력 운영자금 대출 프로그램을 도입해 첨단 부품 소재 산업 육성과 국산화에 나서기로 했다. 사측은 이와 별도로 지난해 2·3차 협력사 1290개에 상생협력 기금 500억원을 지원한 데 이어 올해도 1000억원 규모의 저리 대출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노사는 7년여간 이어 온 통상임금 문제와 연계한 임금체계 개편에도 합의했다. 최저임금법 시행령 개정으로 직원 시급이 9195원에서 7655원으로 낮아지게 돼 최저임금 기준을 위반하게 된 것과 관련해 노사는 상여금(기본급 600%)을 통상임금에 포함하고 지급 주기를 격월에서 매월 나눠주는 안을 만들었다. 또 조합원들에게는 근속 기간에 따라 200만∼600만원의 격려금과 우리사주 15주를 지급하기로 했다.

한편 사측은 노조의 정년 연장, 해고자 복직 등 인사·경영권을 침해하는 불합리한 요구에 대해 ‘수용불가’ 원칙을 분명히 했다. 노조는 다음달 2일 전체 조합원을 대상으로 잠정 합의안 찬반 투표를 벌인다.

KB증권은 현대차가 무분규 임단협 잠정 합의를 이뤄 낸 것과 관련해 “시가총액 대비 1.2~2.0%에 해당하는 3838억~6342억원 수준의 영업이익 개선이 가능할 것”이라고 긍정적인 전망을 내놨다.

이영준 기자 the@seoul.co.kr
2019-08-29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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