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공헌 비용 3조 5367억 지출
기업당 평균 14% 상승해 153억
한화그룹은 코로나19로 중단된 지 3년 만인 2022년 10월 사회공헌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서울세계불꽃축제를 열었다. 그룹 임직원 1200여명이 참여해 안전한 축제 관람과 클린 캠페인을 진행했다.
효성그룹은 베트남 꽝남성 다이록현 다이손면에 유치원 1개 동을 신·증축하고 이를 통해 양육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한편 아동 보호 및 교육의 질 향상에 나섰다.
한국경제인협회(한경협)는 지난해 매출액 상위 500대 기업 중 설문 응답기업과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기업 등 299곳을 대상으로 작성한 ‘2023 주요 기업의 사회적 가치 보고서’를 20일 발표하면서 기업들의 이 같은 사회공헌활동들을 소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조사 대상 299개 기업의 사회공헌 지출액은 전년 대비 20.9% 증가한 3조 5367억 1096만원으로 집계됐다. 기업당 평균 지출액은 153억 1044만원으로 전년 대비 14.6% 증가했다. 이는 한경협이 국내 기업을 대상으로 사회공헌 실태조사를 실시하기 시작한 1993년 이래 최고 액수다.
조사 대상 기업 중 63.5%가 사회공헌 지출을 증액했으며, 그중 금액을 25% 이상 늘린 기업이 39.8%였다.
증액한 이유로는 ‘긴급구호, 국가적 행사 등 당해 연도 이슈에 따른 일시적 비용 증가’(23.3%), ‘대표 사회공헌 프로그램에 대한 투자 증가 및 신규 론칭’(21.7%),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사회적 지원 요구 증가’(17.5%) 등을 들었다.
이상윤 한경협 CSR본부장은 “2022년은 미중 갈등과 공급망 이슈 등 경영 불확실성이 컸음에도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이 활발했던 해였다”고 말했다.
2023-12-21 6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