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 수업 시작했지만…
9일 오전 수업이 재개된 서울 시내 한 의과대학 강의실이 빔 프로젝터만 켜진 채로 비어 있다. 전국 40개 의대는 이미 수업을 재개했거나 이달 중 재개할 예정이다.
의과대학들은 벼랑 끝에서 수업을 재개하지만 학생들의 참여는 여전히 부진하다. 대부분의 의대 학칙상 수업일수의 3분의1 또는 4분의1 이상 결석을 하면 F학점을 받는다. 의대생들은 한 과목이라도 낙제하면 유급이다. 본과는 1·2학기 개설 과목이 달라 한 학기가 유급돼도 1년 뒤처진다. 예과 1학년이 집단 유급되면 내년엔 증원된 신입생들과 함께 수업을 받아야 하니 문제는 더 심각해진다. 학년별 진급, 졸업생들의 의사 국가고시 응시 등도 줄줄이 늦춰지면 의료계의 도미노 혼란은 불 보듯 뻔하다. 의대 증원으로 교육의 질 저하를 걱정한다면서 정작 의대생들 스스로 그런 부작용을 초래하는 모순에 빠진 셈이니 답답할 뿐이다.
이런 사태를 지켜보다 못한 이길여 가천대 총장이 그제 가천대 의대 홈페이지에 직접 호소문을 올렸다. 이 총장은 “6·25 전쟁 때 포탄이 날아드는 교실에서도 책을 놓지 않았다”면서 “그 어떤 상황에서도 배움을 멈춰서는 안 된다”고 했다. 오죽 답답했으면 이렇게까지 절박한 당부를 하겠나. 의대 증원을 둘러싼 지금의 논란이 과연 전쟁 때보다 더 심각한 문제인지 의대생들은 깊이 자문해 보기 바란다. 이 총장 말대로 의사는 사회적 존경과 사랑을 받는 만큼 무거운 사회적 책임도 져야 한다. 평생을 의료 발전에 헌신해 온 구순 원로의 고언을 허투루 들어서는 안 될 순간이다.
2024-04-10 23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