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추적] 공자학원·24시간 영어뉴스로 ‘中華 세계화’

[이슈 추적] 공자학원·24시간 영어뉴스로 ‘中華 세계화’

입력 2011-03-04 00:00
업데이트 2011-03-04 0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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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주 꿈꾸는 중국

‘슈퍼파워’로 떠오르고 있는 중국의 소프트파워 확산 노력이 발 빠르다. 특히 ‘중국어 배우기’ 열풍에 맞춰 자국어의 공세적 보급이 두드러진다. ‘말’을 앞세워 친중국 정서를 퍼뜨린 뒤 다양한 문화와 중국적 가치를 세계화하겠다는 생각이다.

중국 정부는 자국어 보급을 위해 중국어 및 중국문화 교육기관인 ‘공자학원’을 첨병으로 앞세웠다. 2004년 중국어 세계화를 도맡을 ‘국가 대외 중국어 교육 영도 조소’를 국무원 산하 기관으로 세운 뒤 자국어 확산 작전에 돌입했다. 같은 해 문을 연 ‘서울 공자 아카데미’를 시작으로 7년 사이 세계 96개국에 322개 기관을 만들었다. 중·고교생을 대상으로 하는 ‘공자교실’도 세계 전역에 369개가 생겼다. 두 교육기관에 등록한 외국인 수는 지난해 12월까지 모두 26만명. 전년(13만명)보다 2배가량 늘었다. 중국은 공자학원을 1000개까지 늘리겠다는 계획이다.

세계의 언로(言路)를 장악하려는 중국의 전략도 본격화되고 있다. 중국은 2000년 9월 CCTV-9을 통해 24시간 영어뉴스 채널을 처음 시작했고 2010년 1월부터 ‘CCTV NEWS’라는 공식 명칭을 갖게 됐다. 중국 정부는 또 CCTV와 신화통신 간 경쟁을 유도하기 위해 또 다른 24시간 영어 채널인 ‘CNC 월드’를 2010년 7월에 출범시켰다.

중국의 문화·예술 분야 확산책은 걸음마 단계지만 활기차다. 2007년 12월 국가대극원을 개관하고 세계 투어에 나서고 있다. 피아니스트 랑랑(郞朗·28)과 윤디(28) 등 ‘바링허우 세대’(1980년 이후 출생자) 예술가들의 국제 무대 활약은 중국의 문화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있다.

중국은 이미 올해부터 5년간 추진되는 ‘12차 5개년 계획’에서 소프트파워 확산을 핵심 정책으로 잡아 놓은 상태다.

강국진·유대근기자

dynamic@seoul.co.kr
2011-03-04 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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