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드와이저, 최대 맥주시장 中 진출 ‘노크’

버드와이저, 최대 맥주시장 中 진출 ‘노크’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19-10-08 15:53
업데이트 2019-10-08 15: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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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주계의 공룡인 AB인베브가 세계 최대 맥주시장인 중국 진출을 노리고 있다. 버드와이저로 대표되는 AB인베브 아시아태평양 법인 ‘버드와이저 APAC’이 지난주 홍콩 증시에 상장한 이후 AB인베브는 아시아 시장, 특히 중국과 인도, 베트남 시장의 확장을 꾀하고 있다고 미국 경제전문매체 CNBC가 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버드와이저 APAC의 얀 크레입스 최고경영자(CEO)는 홍콩 상장에 맞춰 “우리는 세계에서 가장 큰 맥주시장인 아시아에서 성장에 초점을 맞출 것”이라며 “우리가 선도하지 못하는 많은 시장에서 우리에게 많은 기회가 있다”고 말했다. AB인베브는 버드와이저 외에도 스텔라 아르투아, 코로나, 호가든 등의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다.

특히 프리미엄 맥주가 대세인 중국에서 AB인베브는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 조사 결과 16%의 시장 점유율로 상위 3위를 기록하고 있다. 서남아시아 전체로 봤을 때 AB인베브는 ‘톱10’에도 들지 못하고 있다.

중국 대표적 상업은행인 교통은행의 자회사인 보고콤인터내셔널의 하오 훙 수석전략가는 “중국은 현지 맥주회사들의 지역 장악력이 매우 강하기에 버드와이저의 전략은 여기에서 출발해야 한다”고 말했다. 애널리스트들은 대형 회사들은 이미 아시아에서 작은 맥주 회사들을 사들였다며 이런 전략이 AB인베브의 전략 가운데 하나일 것이라고 말했다.

시장조사기관 리피니티브와 로이터 조사에 따르면 화룬맥주가 25% 이상(150억 달러)의 시장 점유율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 회사의 ‘스노 비어’로 알려진 설화 맥주가 분량으로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고 있다. 칭타오(890억 달러), 충칭(320억 달러)이 뒤따르고 있다.

이기철 선임기자 chuli@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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