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전력 후쿠시마 오염수 현지 배상 비용만 3356억원

도쿄전력 후쿠시마 오염수 현지 배상 비용만 3356억원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4-02-01 15:52
수정 2024-02-01 15: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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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쿠시마 제1원전 사고 비용만 212조원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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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지난해 8월 27일 도쿄전력이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방류 후 처음으로 외신에 방류 시설 등을 공개한 가운데 도쿄전력 관계자들과 취재진이 오염수가 저장된 K4 탱크 주변을 지나가고 있다. 후쿠시마 공동취재단
일본 도쿄전력이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방류에 따른 현지 배상 비용만 370억엔(3356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1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도쿄전력은 전날 지난해 4~12월 연결 기준 결산 내용을 발표했다. 경상 이익은 5184억엔(4조 7019억원) 흑자로 8년 만에 사상 최고 이익을 달성했지만 원자재 가격 하락에 따른 일시적 이익 증가라는 분석이 나왔다.

오염수 방류로 현지 어민들에게 지급해야 할 배상 비용이 늘어나면서 유이자 부채는 6조 3000억엔(57조 1410억원)으로 5년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이었다. 오염수 방류 배상 비용은 12월 말까지 370억엔에 달했는데 오염수 방류가 계속 이어지고 있기 때문에 배상 비용은 1000억엔(9070억원)까지 늘어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왔다.

이처럼 오염수 방류 배상 비용이 늘어나면서 도쿄전력의 후쿠시마 제1원전 사고 비용도 증가하고 있다. 원전 폭발 사고 당시 2011년 6조엔(5442억원)이었던 사고 비용은 지난해 말 23조 4000억엔(212조 2380억원)으로 4배 가까이 늘어났다.

오염수 방류를 끝내기 위해서는 후쿠시마 제1원전의 폐로밖에 답이 없지만 사고 원자로의 데브리(녹은 핵연료 등의 잔해물) 채취는 최근 3번째 연기한 상태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폐로에 도달하기까지 시간이 길어질수록 도쿄전력의 사고 비용이 늘어날 수밖에 없다”며 “현재 폐로 계획은 2021년 개정됐지만 달성은 쉽지 않다”고 밝혔다.

도쿄전력은 이달 말 오염수 4차 방류를 시작할 계획이다. 이어 올해 4월부터 1년간 7차례에 걸쳐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는데 모두 5만 4600t이 방류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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