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 ‘산산’에 日 6명 사망 127명 부상
태풍으로 깨진 기와 나뒹구는 日 미야자키 거리
29일 제10호 태풍 산산이 강타한 일본 규슈 미야자키 거리에 깨진 기와와 잡동사니들이 나뒹굴고 있다.
미야자키 AP 연합뉴스
미야자키 AP 연합뉴스
자전거만큼 느린 속도로 움직이며 일본 열도를 강타했던 제10호 태풍 산산이 1일 정오쯤 열대저기압이 됐다. 역대급 태풍이었던 산산의 세력이 약해졌지만 대기 불안정으로 일본 곳곳에 집중호우가 쏟아지는 등 후유증이 이어지고 있다.
일본 기상청은 지난 29일 일본 남부 규슈에서 상륙하다 중부 지방에서 정체됐던 태풍 산산이 최대 풍속이 하락하면서 열대저기압이 됐다고 밝혔다. 산산은 중심기압은 1000hPa(헥토파스칼)로 느린 속도로 북서진하고 있다.
산산은 더 이상 태풍이 아니지만 이후에도 따뜻하고 습한 공기가 계속 유입되면서 2일 도쿄 등 수도권이 있는 간토지방 등에 집중 호우가 내릴 것이라는 예보가 나왔다. 일본 재해전문가인 우시야마 모토유키 시즈오카대 교수는 NHK에 “소셜미디어(SNS)에 태풍 소멸에만 관심이 너무 쏠리고 있다”며 “열대저기압으로 바뀌어도 영향이 없어지는 것은 아니다”라고 경고했다.
실제로 이번 태풍은 일본 곳곳을 강하게 할퀴고 지나갔다. 시즈오카현 아타미시에서 이날 오전 11시까지 72시간 동안 내린 비는 654㎜로 평년 8월 1개월분의 3배 이상이나 됐다. 같은 기간 가나가와현 에비나시에서 내린 비는 444.5㎜로 이 두 곳 모두 1976년 관련 통계 작성 이래 가장 많은 양을 기록했다.
태풍 산산으로 이날까지 인명 피해는 사망 6명, 실종 1명, 부상 127명이었다. 미야자키현에서는 토네이도로 추정되는 돌풍 등으로 주택 860여채가 파손되기도 했다. 철도인 신칸센의 운행도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않는 등 교통 혼잡도 계속되고 있다.
태풍이 자주 발생하는 일본에서 산산이 유독 피해가 컸다고 평가되는 이유로는 매우 느리게 일본 열도를 따라 움직이면서 많은 비를 뿌려댔기 때문이다. 태풍 산산은 지난달 29일 가고시마현에 상륙한 뒤 속도가 오르지 않은 채 시속 10㎞로 자전거가 움직이듯 느릿하게 이동했다.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태풍은 시계 반대 방향으로 회전하는 강렬한 소용돌이이지만 스스로 전진하는 힘이 없어 주위의 바람에 휩쓸려 이동하는데 산산을 이동시킬 환경이 마련되지 않았다. NHK “산산이 규슈를 향해 북상하던 도중 대륙에서 뻗어 나온 고기압에 진로가 가로막힌 데다 상륙 후에도 편서풍 등이 없었던 게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이번 태풍처럼 앞으로 일본을 찾는 태풍이 속도가 오르지 않아 많은 호우 피해를 일으키는 일이 많아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NHK는 “기상청 연구 결과 최근 일본에 접근하는 태풍의 수가 증가함과 동시에 이동 속도도 느려지고 있는데 그 배경으로는 편서풍이 약해진 것 등이 있으며 지구온난화가 영향을 줬을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