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시간 누워서 먹고, 자고, 또…” ‘쥐인간’ 열풍에 中 경악, 뭐길래?

“24시간 누워서 먹고, 자고, 또…” ‘쥐인간’ 열풍에 中 경악, 뭐길래?

김성은 기자
김성은 기자
입력 2025-05-01 07:45
수정 2025-05-01 07: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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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젊은이들 사이에서 ‘쥐인간’ 생활방식이 유행 중이다. 위 사진은 참고용 쥐 이미지. 픽사베이
중국 젊은이들 사이에서 ‘쥐인간’ 생활방식이 유행 중이다. 위 사진은 참고용 쥐 이미지. 픽사베이


중국 저장성에 사는 한 여성은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다시 침대로 돌아간다. 하루 종일 누워서 스마트폰을 보고, 음식을 먹고, 택배를 열어보며, 새벽 2시에 샤워하고 다시 잠드는 생활을 한다. 이 여성은 소셜미디어에서 ‘자웬시스’라는 이름으로 알려져 있으며, 스스로를 ‘쥐인간’이라 부른다.

30일(현지시간) 가디언 등 외신에 따르면, 아무것도 하지 않고 먹고, 자고, 스마트폰만 하는 ‘쥐인간’ 생활방식이 중국 젊은이들 사이에서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몇 년 전 중국에서는 ‘탕핑’(躺平, 평평하게 누워있기) 현상이 유행했다. 이는 경쟁적인 삶을 거부하고 최소한의 노력으로 살아가는 생활방식으로, 자본주의와 물질만능주의에 대한 젊은이들의 소극적 저항으로 여겨졌다. ‘쥐인간’ 트렌드는 이러한 흐름이 진화한 형태로, 더욱 극단적인 무기력함을 통해 현대 사회의 성공 지향적 가치관에 도전하는 젊은 세대의 조용한 반란으로 해석되고 있다.

‘쥐인간’의 특징은 출세나 성공에 대한 욕구가 없고, 먹고, 자고, 스마트폰 화면을 보는 것 외에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다.

영국에서 공부하는 중국 유학생들 사이에서도 ‘쥐인간’ 생활방식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의 보도에 따르면, 이들은 영국의 우중충한 날씨와 감당하기 어려운 생활비 부담에 대응하는 방식으로, 외출과 사회적 활동을 최소화하고 있다. 대신 실내에 머물며 에너지 소비를 줄이는 고립된 생활을 선택함으로써 현지 적응의 스트레스를 피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이러니하게도 이러한 반자본주의 움직임조차 결국 상품화로 이어지고 있다. ‘쥐인간’ 트렌드 역시 경쟁 사회에 저항하는 현상으로 시작됐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수익 창출의 도구로 변모했다.

이 반항적 문화의 상징인 ‘빅 랫’(Big Rat) 캐릭터는 이미 상품화되어 100만 위안(약 1억 9600만원)의 매출을 올렸다. 인플루언서 왕위통은 ‘쥐인간’ 콘셉트를 스킨케어 제품 홍보에 활용하고 있다. 이는 자본주의 저항 운동이 역설적으로 소비문화로 흡수되는 현상을 보여준다.

가디언은 “조만간 암호화폐 시장에서 ‘랫코인’이 등장할 것”이라고 예측하며 “사람들은 침대에 누워 있을지 몰라도, 자본주의는 결코 쉬지 않는다”라는 평가를 내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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