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대선 10번 중 9번 맞춘 ‘족집게’ 교수, 이번에 예측한 당선인은?

美 대선 10번 중 9번 맞춘 ‘족집게’ 교수, 이번에 예측한 당선인은?

이보희 기자
입력 2024-11-05 18:16
수정 2024-11-05 18:18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14

앨런 릭트먼 美 아메리칸대 교수 “해리스 부통령이 승리할 것”

이미지 확대
Election 2024 Debate America Watches
Election 2024 Debate America Watches 2024년 9월 10일 화요일, 라스베이거스 집시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공화당 대선 후보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과 민주당 대선 후보 카말라 해리스 부통령 간의 대선 토론회를 사람들이 지켜보고 있습니다. (AP 사진/존 로커).


지난 40년간 치러진 10번의 미국 대선 결과를 예측해 9번을 맞춘 앨런 릭트먼(77) 아메리칸대 석좌교수가 올해에도 승자 예측에 성공할 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릭트먼 석좌교수는 미국 47대 대통령 선거를 두 달 앞둔 지난 9월 뉴욕타임스(NYT)에 민주당 후보인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이 공화당 후보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을 상대로 승리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1860년 이후 자신이 미국 대선을 분석해 개발한 기준인 ‘대권 열쇠 13개’ ▲집권당의 입지(하원 확보 여부) ▲대선 경선 ▲현직 여부 ▲제3 후보 유무 ▲장·단기 경제성과 ▲정책 변화 ▲사회 불안 ▲스캔들 ▲외교·군사적 성패 ▲현직자·도전자의 카리스마 등을 근거로 제시했다.

릭트먼 교수는 해리스가 이 13개의 기준 중 8개에서 앞서기 때문에 이길 것이라고 예측했다. 일단 민주당 내에서 해리스에 맞설 다른 후보가 없었고, 경제 성과도 해리스에게 유리하다고 짚었다. 사회적 불안이 적다는 점도 해리스에게 유리하다. 다만 민주당이 지난 2022년 중간선거에서 2018년 중간선거보다 더 많은 하원 의석을 확보하지 못한 점은 해리스에게 불리한 것으로 평가했다.

그는 트럼프의 경우 도전자의 카리스마·외교·군사적 성패의 3개 항목에서 유리하다고 진단했다. 세계의 주요 분쟁인 가자지구 전쟁과 우크라이나 전쟁이 해결되지 않은 점도 트럼프에게 유리한 요소다.

이미지 확대
앨런 릭트먼이 2024년 9월 7일 AFP와의 인터뷰에서 대답하고 있다. AFP=연합뉴스
앨런 릭트먼이 2024년 9월 7일 AFP와의 인터뷰에서 대답하고 있다. AFP=연합뉴스


릭트먼 교수는 1984년 대선에서 로널드 레이건의 재선을 예측한 이후 조지 H.W. 부시, 빌 클린턴, 버락 오바마, 트럼프 전 대통령과 조 바이든 대통령의 당선을 예측했다. 특히 2016년 대선에서는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의 당선이 유력하다는 여론조사와 다르게 트럼프 당선을 예측했고 결국 적중해 화제가 됐다.

다만 치열한 접전이 벌어졌던 공화당의 조지 W. 부시(아들 부시)와 민주당의 앨 고어 전 부통령이 맞붙었던 2000년 대선에서는 고어 전 부통령의 당선을 예측해 빗나갔다.

이번 대선 역시 각종 여론조사에서 두 후보 간 박빙의 지지율이 이어지면서 예측이 엇갈리고 있다.

정치통계 전문가 네이트 실버는 지난달 23일 NYT에 ‘내 직감으로는 트럼프가 이길 것’이라는 제목의 기고문을 실었다. 그는 “트럼프 지지자들은 여론조사에 참여하려는 경향이 낮다”며 트럼프 지지층 무응답 때문에 여론조사 결과가 부실하기 때문에 실제 개표 결과는 트럼프 표가 더 많을 것으로 예상했다.

한편 미국 47대 대통령 선거 투표가 5일(현지시간) 시작된 가운데, 이날 미국 전역에서 가장 먼저 투표를 진행한 뉴햄프셔 주(州) 딕스빌노치에서 민주당 후보인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과 공화당 후보인 도널드 트럼프 후보가 각각 3표씩을 얻어 승부를 가리지 못했다.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전북특별자치도 2036년 하계올림픽 유치 가능할까?
전북도가 2036년 하계올림픽 유치 도전을 공식화했습니다. 전북도는 오래전부터 유치를 준비해 왔다며 자신감을 보였지만 지난해 ‘세계잼버리’ 부실운영으로 여론의 뭇매를 맞은 상황이라 유치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도 있습니다. 전북도의 올림픽 유치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가능하다
불가능하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