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회사 맥 중국 지도에 대만 빠뜨렸다 사과

화장품 회사 맥 중국 지도에 대만 빠뜨렸다 사과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19-03-11 12:04
수정 2019-03-11 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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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국적 기업들이 중국의 대만 통일 의지를 담은 ‘하나의 중국’ 원칙을 지키지 않았다가 곤란을 겪는 일이 속속 벌어지고 있다. 이번 차례는 화장품회사 맥이다.
화장품 회사 맥의 사과 성명. 웨이보 캡처
화장품 회사 맥의 사과 성명. 웨이보 캡처
에스티로더그룹 산하 맥은 지난 3월 8일 세계여성의 날을 맞아 보낸 홍보 이메일에서 중국 지도에 대만을 표기하지 않았다가 사과했다고 홍콩 명보가 11일 보도했다. 맥의 홍보 이메일은 ‘걸 파워’라는 문구와 함께 여러 나라 지도와 각기 다른 화장법을 소개한 것이었다.

맥은 지난 9일 중국판 트위터 웨이보 공식 계정에 “맥은 항상 하나의 중국 원칙을 존중하고 지지한다”라는 성명을 올렸다. 맥은 사과 성명에서 이러한 사고가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기업 경영과 직원 교육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맥이 중국 소비자와 네티즌에게 진심으로 사과한다고 밝혔지만 중국인들의 분노는 쉽사리 가라앉지 않고 있다.

중국 네티즌들은 미국 지도에서 알래스카나 하와이를 빠뜨리는 방식으로 맥에 대한 비난을 표현하고 있다. 한 웨이보 사용자는 “맥은 좀 더 조심스러울 수 없었나? 대만을 지도에 표기하지 않는 것은 기초적인 실수”라고 주장했다. 또 다른 네티즌은 “나는 중국인인 다음에 소비자다. 당신이 시장을 존중할 때만 보상을 받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중국인들은 그동안 다국적 항공사를 비롯한 수많은 기업들이 대만을 국가로 표기하는 등 하나의 중국 원칙을 지키지 않았다가 사과를 하는 일이 발생했는데 맥이 어떤 교훈도 얻지 못했다고 한탄했다.

맥의 중국 홍보 담당자는 “모든 맥의 중국 직원들은 국경 문제에 있어 어떤 실수도 저지르지 않아야 한다는 점을 명백히 알고 있다”며 “미국의 맥 본부도 같은 수준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어 실수를 빨리 고쳤으며 다시는 재발하지 않을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동안 이탈리아 디자이너 패션브랜드 돌체앤가바나가 지난해 11월 홍보 영상에서 인종차별적 내용을 올렸다가 사과했으며 미 의류회사 갭도 지난해 5월 티셔츠에서 중국 지도에 대만·남중국해 등을 뺐다가 사과해야 했다. 일본 일상용품회사 무인양품도 비슷한 실수로 사과 성명을 발표했다. 중국 샤먼대 왕융 교수는 “하나의 중국 원칙에 대해 실수를 했다가 중국인들의 비난에 사과를 하는 일이 반복되는데 이러한 실수가 의도적이든 아니든 어떤 회사나 단체에서도 더이상 같은 일이 일어나서는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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