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면증 이미지. 픽사베이 제공
최근 광저우 데일리와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 등에 따르면 수면 메이커는 “잠들기 전 편안한 대화와 정서적 공감대 형성을 통해 불면증에 시달리는 이들의 수면을 유도하는 것”을 주 업무로 한다.
이 서비스는 오전 9시 출근, 오후 9시 퇴근, 주 6일 근무를 하는 일명 ‘996’ 문화를 경험하는 성인들이나 결혼 압박 등 일상에서 다양한 스트레스를 경험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다.
다른 직장에서 적당한 월급을 받으며 일하던 타오지도 해당 서비스를 이용한 뒤 수입을 더 벌기 위해 파트타임 수면 메이커로 일하기 시작했다. 그는 고향 친구들이 결혼해 가정을 꾸리는 모습을 보며 생긴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수면 메이커 서비스를 처음 이용했다고 밝혔다.
타오지의 설명에 따르면 수면 메이커는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그룹 채팅에 참여한 뒤 플랫폼과 수익을 공유한다. 그의 고객 대부분은 1990년대와 2000년대에 태어난 젊은 층이다. 그들은 자신의 이야기에 귀 기울여 들어주는 사람과 정서적 지원을 찾는다고 한다.
수면 메이커 사이에서도 등급이 나뉜다. 상위 레벨의 수면 메이커는 꽤 많은 수익을 올리는데 시간당 최대 260위안(약 5만원)을 벌 수 있다. 풀타임 수면 메이커는 월 최대 3만 위안(약 567만원)을 벌 수 있다고 한다.
수면 메이커 서비스는 고객이 잠들면 자동 종료되지만 이로 인해 정작 자신이 잠을 자는 데 어려움을 겪는 문제도 있다고 타오지는 털어놨다. 그는 “친구나 가족과는 공유하기 어려운 개인적인 문제는 오히려 낯선 사람과 나누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일 수 있다. 이 문제가 해결되면 사람들은 더욱 잘 자는 경향이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