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3월 열린 제네바 국제 모터쇼. 로이터 연합뉴스
3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제네바 국제모터쇼 재단은 지난달 31일 “제네바 모터쇼에 대한 제조업체들의 관심 부족, 파리·뮌헨 모터쇼와의 경쟁 등으로 영구적으로 행사를 취소한다”고 밝혔다.
1905년 첫선을 보인 제네바 모터쇼는 2019년까지 세계 5대 모터쇼 가운데 하나로 꼽혔다. 전성기에는 120여개 업체와 1만여명의 취재진, 60만명의 방문객이 찾았다.
프랑스, 독일과는 달리 스위스는 자동차를 생산하지 않는 나라이기 때문에 특정 업체에 편중되지 않아 주요 업체가 대거 참가했다.
제네바 모터쇼는 2020년부터 코로나19 대유행, 우크라이나 전쟁을 비롯한 세계 지정학적 상황의 불안정 등을 이유로 지난해까지 4년 연속 취소됐다.
올해 2월 다시 문을 열었으나 직전 행사인 2019년과 비교하면 참가 업체 수가 크게 줄었다. 도요타를 비롯해 폴크스바겐, 현대·기아차, 스텔란티스그룹 등 주요 업체 대부분이 불참한 가운데 29개 업체만 참가했다.
방문객도 목표였던 20만명에 못 미치는 16만 8000명에 불과했다.
전기차 등이 등장하면서 유력 자동차 업체는 국제 모터쇼보다 매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인 CES에 참가하는 쪽에 무게를 두고 있다.
다만 제네바 모터쇼는 중동에서 명맥을 이어갈 예정이다. 지난해 10월 카타르에서 행사를 개최했고 내년 11월에 또 한 번 카타르에서 행사를 열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