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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절의 시대, 고뇌의 소리 무대 오른다

단절의 시대, 고뇌의 소리 무대 오른다

허백윤 기자
허백윤 기자
입력 2021-05-11 17:28
업데이트 2021-05-12 0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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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국악원 민속악단 ‘홀로, 독’ 공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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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대면 시대를 보내는 예인을 조명하는 시리즈 ‘홀로, 독(獨)’에서 조정희 명창은 13일 소리꾼의 삶을 그린다. 국립국악원 제공
비대면 시대를 보내는 예인을 조명하는 시리즈 ‘홀로, 독(獨)’에서 조정희 명창은 13일 소리꾼의 삶을 그린다.
국립국악원 제공
국립국악원 민속악단이 비대면 시대 홀로 된 예인들의 예술혼을 엿볼 수 있는 무대를 선보인다.

국립국악원이 13일부터 15일까지 예악당 무대에 올리는 민속악단 정기공연 ‘홀로, 독(獨)’은 코로나19로 거리두기가 시행되며 홀로 된 예인들의 깊이 있는 독공(獨工)의 시간과 그 고뇌를 담았다.

13일은 민속악단 조정희, 염경애, 이주은, 유미리, 양명희, 정회석 명창이 판소리 주요 대목인 눈대목이 아닌 소리꾼으로 각자 가장 잘할 수 있는 ‘장기 대목’을 선보인다. 시대를 넘나들며 희로애락을 나누고 눈물과 웃음을 선사하는 판소리를 통해 소리꾼이 자신의 삶을 다양한 인물들에 투영하고 관객들에게 내보인다.

14일에는 민속음악의 기악 독주 장르인 산조로 민속악단 연주자들의 음악적 색채를 엿볼 수 있다. 가야금산조(문경아)를 시작으로 거문고(한민택)와 해금(김정림)의 산조 병주, 대금(원완철), 아쟁(배런), 거문고(이선화)의 산조 삼중주, 아쟁(윤서경), 거문고(이재하), 가야금(이여진·백다솜)의 산조 사중주에 이어 기악단원 15명의 산조 합주 등 다채로운 울림이 무대를 채운다.

마지막 날인 15일에는 고요히 앉아 세속의 괴로움을 벗어나 평온한 마음으로 무아의 경지에 이르는 ‘좌망’(坐忘)을 주제로 삼았다. 앉아서 연주하는 가야금병창과 민요, 연희 장르의 음악으로 꾸렸다.

취임 후 첫 정기공연을 여는 지기학 민속악단 예술감독은 “단절된 홀로가 아니라 ‘나’의 진정한 확장을 통해 관객과 소통하고자 하는 단원들의 고뇌를 담은 무대”라고 소개했다.

허백윤 기자 baikyoon@seoul.co.kr
2021-05-12 2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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